할말있어요

[북칼럼] 입학사정관이 꼭 읽고 싶은 특목고, 자사고 자기소개서

특목고, 자사고 입시전문가 신동엽의 자기소개서 집필 노하우 공개


특목고, 자사고의 입학사정관이 꼭 읽고 싶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자기소개서 작성 지침서, '입학사정관이 꼭 읽고 싶은 특목고, 자사고 자기소개서'를 소개한다.


먼저, 이 책의 저자인 신동엽은 교육열이 높은 강남, 분당 지역 학부모들 사이에서 최고의 입시 전문가로 이름이 높은 사람이다. 2015년까지 총 6006명의 특목고 합격생을 배출한 전설적인 입시 컨설턴트이다. 스토리텔링 스팀형 수학을 가장 빠르고 철저하게 대비한 평가혁신 창의서술형 수업으로 잘 알려진 '휴브레인'의 대표이기도 하다. 수학 교육은 물론 인성교육에도 힘써 인간적인 영재를 육성하겠다는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현재, '신동엽의 입시컨설팅 센터'의 대표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책의 목차로 1장에서는 '자기소개서, 어떻게 써야할까?'라는 제목으로 자기소개를 작성하기 전에 자기소개서를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자기소개서가 입시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소개하고 있으며, 학교가 정말 원하는 것을 말하고 있다. 


1장에서 자기소개의 정의를 설명하였지만 그에 비해 2장에서는 '자기소개서를 쓸 때 꼭 기억해야 하는 14가지'라는 제목으로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쓸 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제공한다. 2장 안에서도 14개의 소제목으로 나뉘어져 자기소개서 작성 정보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정보를 제공한다. 


3장에서는 '영역별 알차게 자기소개서 채우는 비법'을 소개한다. 3장에서는 지원동기 영역, 진로 영역, 인성영역등으로 나누어서 각 영역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자기소개서를 영역별로 좀 더 알차게 채울 수 있는 비법들을 제공한다.


4장에서는 '불합격하는 자기소개서'라는 제목으로 자기소개서 작성에서 주의해야 할 점들을 소개하고 있다. 구체적인 금지사항등으로 자기소개서 작성 할 때, 조금 더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한다.


5장에서는 '합격으로 가는 자기소개서 쓰기'라는 제목으로 우수한 자기소개서 사례를 분석하고, 우수한 자기소개서를 위해 필요한 소재를 찾으며 입학사정관들이 말하는 자기소갯의 핵심등을 소개하며 우수한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 구체적인 도움을 주고, 좀 더 쉽게 작성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6장에서는 '2015 합격생 자기소개서 사례'라는 제목으로 자율형사립고등학교, 특목고등학교, 영재학교로 나누어서 각 학교들의 합격한 자기소개서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로 자기소개서의 예시를 보여주고, 자기소개서 작성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본 책은, 우수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많은 정보들을 제공하기에 특목고, 자사고 준비생은 물론 대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학생에게도 추천하는 책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