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석의 음식 칼럼] 여러분은 채식주의를 아십니까

여러분은 채식주의자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계신가요?  채식주의자하면 단순히 고기를 피하고 채소만 먹는 사람으로밖에 생각하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채식주의자는 종류가 다양하고 채소도 가려먹는 채식주의자와 고기를 먹기도 하는 채식주의자가 있습니다. 흔히 채식주의자가 채식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체질적 이유, 신념, 건강, 윤리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채식주의자들은 채식합니다. 그리고 채식주의자들의 종류 또한 많은 편인데요. 여러 가지 이유로 채식주의자가 늘어나는 현 세계에서 어떤 채식주의자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채식주의자의 사전적 의미는 채식주의자 :  [명사] 고기류를 피하고 주로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을 위주로 식생활 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채식주의자 종류에 따라 고기를 먹거나 생선을 먹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어? 채식주의자 하면 고기류를 아예 먹지 않고 only 채소만 먹는 사람이지 않나요?" 네 물론 보편적 채식주의자는 채소나 과일 등을 통한 영양소 섭취를 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채식주의자는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입니다. 플렉시테리언은 기본적으로 채식을 하지만 현실적인 상황이나 자신만의 기준안에서 육식하는 경우입니다. 사람들이 볼 땐 이거 편식 안 하고 골고루 먹는 착한 어린이와도 같은 교과서에 나오는 듯한 사람 아닌가요? 라고 할 수 있지만, 단순히 편식을 안 하는 것과 플레시테리언의 차이점은 [채식이 기본]이라는 의식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흔히 채식주의자로 입문할 때 가장 먼저 들어서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채식주의자는 폴로 베지테리언(Pollo-vegetarian)입니다. 채식하며 우유, 달걀, 어패류, 가금류까지 먹는 경우로 주로 준 채식주의자라고도 합니다. 오리나 닭은 먹지만 이외의 육식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폴로베지테리언은 보통 이슬람이나 힌두교처럼 종교나 알레르기와 같은 체질상의 이유로 이러한 채식을 한다고 합니다. 세 번째 채식주의자는 페스코 베지테리언(pesco-vegetarian) 입니다. 페스코베지테리언은 채식을 하며 유제품, 어패류, 가금류의 알까지 먹는 경우라고 합니다. 한때 연예인 이하늬 씨가 페스코베지테리언이었던적이 있으며 지금은 채식보다 편식 없이,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한다고 방송에서 밝힌 적이 있습니다. 다음 네 번째 채식주의자는 락토오보베지테리언(lacto-ovo-vegetarian) 입니다. 채식을 하며 달걀이나 꿀처럼 동물에게서 나오는 음식을 먹으며 육식을 하지 않는 채식주의자를 뜻합니다. 다섯 번째 채식주의자는 오보베지테리언(ovo-vegetarian)입니다. 육류나 해물, 유제품은 먹지 않지만, 달걀은 먹는 채식주의자를 말합니다. 여섯 번째 채식주의자는 락토 베지테리언(lacto-vegetarian)로 육류와 어패류, 동물의 알(달걀 등)은 먹지 않고 우유, 유제품, 꿀은 먹는 채식주의자를 말합니다. 일곱 번째 채식주의자는 비건(vegan)입니다. 비건은 완전 채식주의자로, 육식을 모두 거부합니다. 즉, 육류와 생선은 물론 우유와 동물의 알, 꿀 등 동물에게서 얻은 식품을 일절 거부하고, 식물성 식품만 먹습니다. 채식주의의 종류 중 널리 알려진 편이기도 합니다. 마지막 여덟 번째 채식주의자는 프루테리언(fruitarian)입니다. 프루테리언은 극단적 채식주의자로, 채식 중에서도 과일과 견과류만 허용한다. 이들은 식물의 뿌리와 잎은 먹지 않고 그 열매인 과일과 곡식만 섭취합니다.1

 

지금까지 8가지 채식주의자의 종류를 알려드렸습니다. 흔히 채식주의자임을 밝히면 다이어트나 몸매유지 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시기 마련인데요. 과연 채식주의가 단지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는 것일까요? 채식주의는 고대 인도와 고대 그리스의 문명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 인구의 80% 정도를 차지하는 힌두교는 모든 생물체를 신성한 것으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채식주의의 시작은 단순한 다이어트로 인한 시작이 아닌 종교적 교리로 신체적 이유로  또는 윤리적 이유로 채식주의를 시작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많은 사람이 채식 위주의 식단을 먹으려고 합니다. 이러한 식문화를 비난하지 말고 서로 배려하며 아름다운 식문화가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본인이 선택한 뜻을 누군가 무시하지 않고 배려해준다면 그 누군가도 선택한 뜻을 분명 또 다른 누군가가 배려해줬다거나 배려를 원한다는 뜻이기도 할 것이고 어쩌면 사소한 식문화부터 이렇게 배려해준다면 이런 사소한 것들이 모여 항상 남을 배려하는 세상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인용: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833346&cid=43667&categoryId=43667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