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선이 연예 칼럼] 코로나19로 변화하는 가요계

최근 TV에서 관객 없이 진행하는 음악방송을 본 적 있는데,  코로나19에 대응한 가요계의 새로운 시도가 눈에 띄었다. 코로나 19로 변화하는 가요계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어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여러 산업이 어려움을 겪으며 대안을 찾아가는 와중에 코로나 19에 맞춘 가요계의 변화가 시선을 끌고 있다. 특히 관중과의 소통이 많은 가요계는 한곳에 많이 모여 있지 못하는 코로나 19의 특성상 가요계는 더욱 직접적인 위기를 맞게 되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는 가요계의 대안을 살펴보았다.

 

쌍방향 소통 인터렉티브 무대, KCON:TACT 2020 SUMMER

KCON은 코로나 19에 맞춰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KCON은 K-POP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지난 2012년도부터 미주, 중남미, 유럽, 중동 등에서 개최해 누적 110만 명의 관객 기록을 세웠다. KCON:TACT 2020 SUMMER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유튜브, 티빙 등의 온라인 플랫폼에서 개최되었다. 일주일간 세계 150개 지역의 유/무료 관객 405만 명이 관람했고, 이는 지난 8년간 24회 진행한 오프라인 공연보다 3.5배 많은 수치다. 이처럼 코로나 19로 맞은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로 만들어 성공적인 공연을 진행할 수 있었다. 참고: http://www.xportsnews.com/?ac=article_view&entry_id=1284234

 

콘서트를 안방에서 즐긴다? 집에서 즐기는 콘서트!

 

콘서트는 지금까지 팬과 가수의 소통 창이자 서로에게 큰 이벤트였다. 직접 환호를 하고 한 공간에서 하나의 감정을 공유하는 뜻깊은 의미였다. 하지만 코로나 19라는 특수한 환경에 처하게 되어 가수에게는 팬들의 함성을, 팬들에게는 가수를 만날 소중한 기회를 앗아갔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연예기획사들은 온라인 콘서트를 기획했다. 비록 직접 만날 수는 없지만, 쌍방향으로 소통하고 즐기며 아쉬움을 달랬다.

 

 

이러한 여러 방법에도 온라인은 오프라인의 현장감, 분위기를 따라잡을 수 없다. 오프라인이 더 즐겁고 재미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요즘 같은 코로나 19사태에는, 우리가 이 시대에 맞추어가고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고 끊임없는 새로운 상황들에 적응해가며 모두 함께 힘든 시기를 이겨내 가고 있다. 모두가 더 노력해서 이기적인 생각보다는 모두를 위한 선택으로 다시 가수와 팬들이 한 공간에서 소통하는 날이 오기를 바라본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