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지우 교육 칼럼] 한국인이 한국학을 배운다고요?

한국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한국학에 대한 한국학과!

 

 

 

 

우리는 좋아하는 우리나라 아이돌 가수들의 영상이나 유튜버의 노래 커버 영상의 댓글을 보면 댓글에 한국어가 아닌 영어 등 다른 나라의 언어로 채워져있는 광경을 흔히 볼 수 있다. 영어로 한국 아이돌의 뮤비 리액션 영상을 검색해봐도 마찬가지로 외국인들의 다양한 관련 영상들을 볼 수 있다. 어떻게 우리 문화가 저 먼 나라까지 퍼질 수 있었을까? 이 질문에서부터 시작하여 나의 물음표는 우리나라의 총체적 문화를 배우고, 알리는 한국학과 그 학과에 대한 궁금증에 종착했다.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지금부터 한국학과와 한국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학, 한국에 대한 모든 지식을 다루는 학문이다.

그렇다면 한국학과는? 그렇다, 한국학에 대해 배우는 학과일 것이다. 

한국에 대해 배운다고 말하면 이런 질문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 한국인이 한국에 대해 배운다고요? 누구보다 잘 아는 한국인데, 대학에 가서 더 배울 게 있을까요? "

행여 이렇게 생각한다면 큰 오산! 이런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한국학과 한국학과에 대하여 알아보자!

 

인터넷에 찾아본 한국학은, 한국에 관한 지식 전반을 다루는 종합적인 학문으로 인문·사회·자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를 기초로 한국 사회와 문화가 지니는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고, 국제 사회에서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으로 나와있다. 이러한 한국학은 한국의 학자가 한국에 대해 분석하는 것 만이 아니라, 세계 각국의 학자들이 한국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까지 한국학에 포함한다.(출처: 한국한중앙연구원)

 

여기서 다시 아까의 질문을 상기시켜보자.

" 한국인이 한국에 대해 배운다고요? 누구보다 잘 아는 한국인데, 대학에 가서 더 배울 게 있을까요? "

한국학과에서는 한국에 대해서 배울 뿐만 아니라 이 문화를 응용하여 문화 사업으로까지의 확장을 도모한다.

고려대학교 (분캠) 한국학전공의 소개를 인용하여 설명해보자면, 한국학과에서는 우리 문화를 탐구하고 우리 문화로 세계와 소통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법을 알 수 있으며 우리 문화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과 문화적인 통찰력을 갖추어 급변하는 국내외의 문화 환경을 읽는 다양한 연습을 통해 사회 변화 및 문화 변동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대적 문제의식과 진취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도록 함을 목표로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단순히 한국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것뿐만 아니라 이를 이용해 우리 문화를 바탕으로 세계를 읽는 연습 또한 하는 것이다. 사실, 누구보다 잘 아는 한국이므로 그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필요가 있기도하다. 그래야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 것과 자문화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도 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한국학을 전공한다면, 한국어 교육 분야, 국어 교육 분야, 문화 산업 분야 등에서 활동을 할 수 있다.

 

한국학은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문화의 총체이다. 한국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우리나라에 대해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더 많은 역사와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한국학.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가져 보는 것은 어떨까?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