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연의 중국어 칼럼]우리에 필수가 될 HSK

영어가 기본이 된 경쟁사회에서 필요한 것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토익, 토플 등의 영어 시험은 청년들에게 취업을 위한 필수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중국과 한국의 교류가 엄청난 부분을 차지하게 된 이후, 영어도 중요하지만 중국어를 구사할 줄 아는 사람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고 있다.

             

나는 부모님의 영향으로 또래보다 중국어의 중요성을 일찍 깨달았다. 언어를 중요시하는 부모님의 영향으로 중국어 학원을 어렸을 때부터 다니게 되었는데, 요즘 들어 중국어를 배우려 하는 사람이 늘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 한글도 못 뗀 아이부터 올해 80을 마주하신 분들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상담을 받으러 오곤 한다.

 

한국에 중국인 관광객이 많은 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앞으로 중국과는 떨어질 수 없는 관계가 되었고 이는 우리가 중국어를 알아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또한 현재 여러 대기업에서는 토익뿐만 아니라 HSK를 필수 조건으로 요구한다. 취업할 때 돼서 급급하게 따는 것보다 미리 공부해서 실력을 쌓는다면 다른 사람보다 더 돋보일 수 있지 않을까?

 

'언어만 잘하면 굶어 죽지 않는다'라는 말을 많이 듣고 자라서인지 주변 친구들에게도 중국어를 권유하곤 한다. 중국어는 배울수록 더 재밌고 매력 있는 언어이다. 중국어를 배우다 포기한 사람들은 대부분 "어렵고 재미없다"라는 말을 자주 하는데 중국에 대해 흥미가 없으면 포기하게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중국 드라마나 영화, 소설 등을 읽으며 시험 스트레스를 날리고, 이를 배우고자 하는 자극제로 쓰기도 한다.

 

본격적으로 HSK 시험을 소개하자면 일명 汉语水平考试 (한어수평고시)인 HSK는 중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진 중국 정부 유일의 국제 중국어 능력 표준화 고시로 생활∙학습∙업무 등 실생활에서의 중국어 운용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현재 세계 112개 국가, 860개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시험이다. HSK는 듣기∙독해∙쓰기 능력평가 시험으로 1급~6급으로 나뉘며, 6급이 가장 최상위 급수이다. 시험방식은 지필과 컴퓨터가 있어서 개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다.

 

 HSK의 용도는

•국내외 대학(원) 및 특목고 입학∙졸업 시 평가 기준

•중국정부장학생 선발 기준

•각급 업체 및 기관의 채용•승진을 위한 평가 기준

이다.

 

5급 정도가 되면 대부분의 기업에서 인정해 준다고 한다. 내 생각에 개인차가 있고 독학이라면 더 오래 걸리겠지만 성인 평균 2달 정도만 매일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로 열심히 공부한다면 3급~4급은 가능할 것이다. 또한, 1, 2급은 사실상 별 의미가 없기도 하고 응시료가 비싸므로 시험은 3급부터 보는걸 추천한다.

 

중국어를 배우면서 내가 중국인과 대화를 하며 그들의 말을 이해할 수 있다는 희열감은 영어보다 강하다는 것을 느꼈다. 중국어 공부를 하면서 더 많은 사람이 HSK 공부를 토익처럼 많이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영어에만 목숨을 거는 것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마지막으로, 더 많은 사람이 중국어의 중요성을 알고 배워 자신의 삶이 더 풍부해지는 것을 느꼈으면 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