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뉴스

평택고 아침노을협동조합_김형준

[오프닝]

여기 평택고등학교에는 작년 개소식과 함께 출발한 협동조합이 있습니다. 아침노을협동조합인데요. 학생들을 위한 학교매점을 시작한지 1년이 지났습니다.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영상]

교육협동조합의 좋은 모범이 되어 지난해부터 학교매점을 운영하고 있는 평택고등학교의 아침노을협동조합.

동문과 학부모들이 모여 설립해 경영을 하고, 교직원과 학생들까지 조합원으로 참여해 운영되고 있는데요.


먹을거리 외에도 학용품과 생필품 등 학생과 교직원에게 필요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가 대비 좋은 상품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점이 두드러지는데요. 아침노을 매점에 대해 학생들은 높은 만족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INT> 최영훈 (평택고등학교 2학년)

매점은 점심시간과 저녁시간마다 오는 것 같고, 우리 학교 매점에서는 먹을거리 말고도 간단한 생필품이나 학용품도 같이 판매해서 그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그동안 아침노을 매점을 운영해 발생한 수익은 학생발전기금으로 제공됐고, 그 기금을 통해 학생들에게 해외연수 기회도 제공했다고 하는데요.


INT> 이승희 (아침노을협동조합 이사)

구성원은 평택고등학교 동문과 졸업생 학부모들로 이루어져 있고요. 수익금으로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아침노을협동조합배 봉사활동 대회를 개최해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아침노을 협동조합은 학생들에게 복지와 더 나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도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내고 있는데요.


[클로징]

앞으로 더욱 활성화되어 경기도의 대표적인 학교 협동조합의 예시로 발돋움하길 기대하겠습니다.


경청미디어기자단 김형준입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