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백석중] 잔반 줄이기로 환경의 가치를 되새기다

 

 

음식물 쓰레기는 환경과 상극이다. 폐수와 악취를 유발하며,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이러한 음식물 쓰레기를 투기하거나 매립할 경우, 대기와 토양이 오염될뿐더러 운반과 처리 과정에서도 자원이 많이 필요하다. 결국 음식물 쓰레기는 끝도 없이 반복되는 오염원인 셈이다. 학교의 잔반도 마찬가지다. 학생들이 먹고 남기는 잔반이 조금씩 모여, 커다란 쓰레기 산을 구성하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살아갈 터전인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 이 글의 사례를 통해 그 실마리를 알아보자.

 

2023년 9월 6일, 양주백석중학교의 급식실에서 '깨끗한 지구로 가는 길, 잔반 줄이기 캠페인'이 시행되었다. 위 활동은 선생님과 전교생 모두가 참여하는 캠페인으로, 급식을 받고 잔반 없이 비운다면 인증 스티커를 받는 구조로 진행되었다. 받은 인증 스티커를 마련된 보드에 붙이는 방식을 통해 그 개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캠페인을 개최하는 하루 동안 본교의 모든 사람의 30%가 스티커를 받으면 10월 후식으로 솜사탕을, 50%가 스티커를 받으면 구슬 아이스크림을 제공한다는 호화로운 상품 또한 준비되었다. 이 덕분에 양주백석중학교의 학생들이 높은 열정과 사기를 가지고 캠페인에 참여하였고, 결과로 50%를 가볍게 뛰어넘는 놀라운 달성 기록을 볼 수 있었다. 이에 대하여 영양사 선생님은 "많은 학생이 단합력을 가지고 캠페인에 참여하여 놀라웠고, 이번 활동을 통해 뜻깊은 경험을 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 뿌듯하다."며 그 기쁨을 전했다. 

 

잔반 줄이기 캠페인을 통해, 본교의 잔반을 눈에 띄게 줄일 수 있었다. 또한 많은 학생이 환경을 생각하고,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를 잔반 줄이기를 통해 직접 실천하는 귀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양주백석중학교에서는 잔반 줄이기 캠페인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줄였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떠한가? 비록 맛있는 간식을 받을 수는 없지만, 우리가 살아갈 미래에는 환경이 필요하니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일이 불가피할 것이다. 그러니 이 글을 통해 잔반 줄이기의 중요성을 다시 느끼고, 소중한 환경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