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영의 문화 칼럼] 한국과 일본 문화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이웃 나라 일본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얼마 전 일본 도쿄 올림픽이 열렸다. 근데 그전에 독도를 일본 지도에 포함시켜 논란이 일었었다. 이런 한일 관계를 생각해 보면 좋지만은 않다는 것이 바로 떠오를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회복하고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서로의 문화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제부터 가까우면서도 먼 나라인 일본과 우리나라의 문화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로 생활의 차이를 알아보자. 일본은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일에 쫓기기보다는 일상의 여유, 자기만의 시간을 갖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일본은 디플레이션 현상을 겪고 있는데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물가가 저렴하다. 그래서 한국에서 살다가 일본으로 넘어간 사람들은 이런 면에서 생활비용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말을 한다. 하지만 일본은 교통비가 한국보다 비싸므로 한국이 그리워지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1

   

        

두 번째로는 일본의 주거 형태이다. 일본 애니메이션 짱구는못말려나 도라에몽을 보면 주거 형태가 단독 주택이나 낮은 건물임을 알 수 있다. 일본은 알다시피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나라여서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건물을 높게 짓지 않는다. 따라서 일본인 대부분이 거주하고 있는 주거 형태는 단독 주택이다. 우리나라는 아파트를 많이 짓기 때문에 개성을 찾아보기 어렵지만, 일본은 단독주택이기 때문에 자신의 집을 더 개성 있게 특징을 살려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세 번째로는 식사예절이다. 일본의 식사예절은 한국의 식사예절보다 까다롭다. 예를 들어 음식을 먹을 때 입을 보이지 않게 하고 먹어야 한다거나 젓가락을 그릇 위에 잠시 올려놓을 때도 사선 방향으로 올려놓아야 하는 등의 예절이 강요된다. 또한 우리나라가 대부분 음식을 김치와 함께 먹는 것처럼 일본은 음식을 대부분 간장을 베이스로 만들어서 대부분의 음식에서 간장 맛이 나고2 대부분 음식이 싱겁다. 이러한 입맛 같은 경우는 어떤 나라를 가도 일어나고 다른 나라 사람이 우리나라에 와도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네 번째로는 개성 있는 문화이다. 우리나라는 축제가 열리더라도 한복을 입는 경우가 없는데 일본은 축제 때 유카타나 기모노를 입은 사람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일본 하면 애니메이션인데 이 애니메이션과 굿즈 상품들을 길거리 광고판에서 볼 수 있다.

 

나는 유튜브에서 한국인의 일본 브이로그를 보고 그 영상에서 나타난 우리나라와의 차이점과 그 외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싶었다. 그리고 가장 부러웠던 것 중 하나가 위에서도 말했듯이 전통 복인 기모노나 유카타를 입고 축제를 즐기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한복을 입고 즐기는 축제가 마련되거나 한복이 주제인 축제가 생기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아 이 부분은 아는데'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처음 보는 내용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나씩 알아가게 되면 점점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의 국가 발전에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이 글이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앞으로 일본에 가서 살거나 여행을 갈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각주

1.참고:https://creativestudio.kr/1819
2.인용:https://creativestudio.kr/1819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