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고] 수학과 과학을 좋아한다면 과학중점학교

백신고 과학 교사 박기권 선생님과의 인터뷰

 

여러분은 과학중점학교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가? 필자가 다니고 있는 백신고등학교는 과학중점학교이다. 오늘은 과학중점학교에 대해서 백신고에서 과학을 담당하시는 박기권 선생님과 인터뷰를 나누며 과학중점학교에 대해서 알아보고, 궁금증을 풀어보도록 하자.

 

Q. 간단하게 선생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백신고에서 과학과 업무 총괄을 맡고 있는 생명과학 교사 박기권입니다.

 

Q. 선생님이 생각하시기에 백신고등학교는 어떤 학교인가요?

A. 수학과 과학 활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많이 있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학교라 생각합니다.

 

Q. 과학중점학교를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있을 텐데, 과학중점학교는 어떤 건가요?

A. 과학중점학교는 일반계 고등학교의 특화된 과학수학 교육과정으로 맞춤형 전문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에는 49개의 학교가 과학중점학교로 지정되어 있고, 고양시에는 백신고, 정발고, 주엽고, 일산동고 4개의 학교가 있습니다.

 

Q. 과학중점과정과 일반과정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일반고와 비교해 보면, 일반고는 수학 과학 수업의 비율이 30%지만, 과학중점고는 수학과 과학에 흥미가 높은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수학 과학 수업의 비율이 45% 이상입니다. 물리학1, 화학1, 생명과학1, 지구과학1 과목은 필수 이수이고, 백신고의 경우 물리학2, 화학2, 생명과학2, 지구과학2 중 3과목 이상을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과정에서 이수할 수 없는 과학과제연구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매년 과학중점과정에 대한 필수 이수 과목 등이 변경되므로 과학중점과정 설명회에 참석해서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과학중점학교에 다니면 어떤 이로운 점들이 있나요?

A. 다양한 수학 과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수학 과학 과목의 이수 비율이 45% 이상이므로 일반 과정보다 수학 과학에 대한 공부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수학 과학을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놓칠 수 없는 기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학생들의 진로와 미래를 위해 노력하시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예전보다 최근 학생들의 경우 수학과 과학을 더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학중점업무를 맡으면서 학생들이 다양하고 재미있는 수학 과학 프로그램을 접해보고 수학과 과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자체 프로그램과 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 선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끝으로 더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A. 1학년의 경우 수학, 과학, 정보 관련 체험활동을 폭넓게 해보고 2, 3학년 과학중점과정에 대해 고민한 뒤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월 제공되는 수학, 과학, 정보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과학중점학교가 어떤 것인지 좀 더 다가간 것 같은가? 필자는 과학중점학교에서 진행하는 여러 과학 행사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 매우 좋았다. 특히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MBL과학행사이다. 직접 친구들과 소통하며 여러 실험을 해보고 나니, 협력하는 과정도 재미있었고 수집한 데이터를 수치화해서 분석해 보는 과정이 무척 알차고 재미있었다. 만약 이글을 보는 학생 중에 과학과 수학에 흥미가 많고, 여러 활동들을 하는 것이 재미있는 학생이라면, 과학중점학교 신청을 한번 고민해 보아라, 후회되지 않을 선택이 될 것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