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스머프의 숨은 뜻

스머프의 진짜 의미는 자본주의 혹은 공산주의

우리가 즐겨보았던 만화 '개구쟁이 스머프'의 숨겨진 의미가 화제이다. 내용은 스머프는 공산주의와 사회주의를 나타내고 찬양하는 이상적인 사회를 나타낸 만화라는 것이다. 그 예로 파파스머프의 붉은 옷과 덥수룩한 수염은 공산주의라는 이념을 만들어낸 독일 출신의 혁명가 카를 마르크스를 나타냈다는 것이다. 또한 공동생활에 익숙한 캐릭터들은 개인보다 집단을 강조하고, 그들이 사는 마을이 자유시장경제가 아닌 폐쇄적인 기획경제라는 것이다.

 

그들은 서로를 부를 때 ‘OOO스머프와 같이 이름 뒤에 스머프를 붙이는데 이는 사회주의 혹은 공산주의 국가에서 OOO동무 혹은 OOO동지라고 서로를 부르는 것과 일맥상통하다.

 

스머프의 영문철자 SMURF'붉은 지도자가 이끄는 사회주의자들'(Socialist Men Under Red Fateher)의 약자라는 것이다.

 

스머프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존재 마법사 가가멜은 이들을 잡아서 황금으로 만들고 싶어하는데, 황금은 자본주의를 상징한다는 것이다.

 

위에 언급된 것과 같이 스머프에 대한 해석은 1998년 미국에서 한 만화 마니아가 '스머프가 나타낸 정치·사회적 테마'라는 제목으로 인터넷 홈페이지에 글을 올리면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냉전이 끝나기 전에는 스머프는 정반대의 평가를 받았다. 스머프는 벨기에 작가 피에르 클리포드가 동화적 상상력으로 그려낸 만화로 1981년 할리우드에서 TV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전 세계 30개국에서 방송되었는데 당시에 사람들은 '스머프는 자본주의 국가의 선전물이다.'와 같이 자본주의를 나타낸다고 평가했다.


왜냐하면 파파스머프의 붉은모자는 프랑스 혁명의 '자유'를 연상시키며, 각각의 개성이 뚜렷한 캐릭터는 자본주의적이라는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사회주의 국가였던 구소련, 폴란드, 동독 등에서는 방영이 금지되었다.


스머프는 시대가 바뀌면서 다른 평가를 받아오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가진 이들의 상상력이 가미된 해석이라는 등 진지하게 해석하지 말고 웃자고 한말에 죽자고 달려들지 말라.”라고들 한다.

 

여러분은 스머프를 어느 방향으로 생각하시는가?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