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고 : 강채원 통신원] 진로를 위한 이색 대회, '논문 읽기 대회'

백석고등학교 인문사회부는 최근 '2017 논문 읽기 대회'를 개최했다. 본교 1학년, 2학년 중 희망자들은 자신의 진로 혹은 관심 분야와 연관된 주제를 택한 후, 여름방학동안 해당 주제와 관련된 논문 세 편을 읽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그리고 1차 합격된 학생들은 발표를 준비·이행하여 최종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학교는 상장을 수여한다.

 

 

 

 

인문사회부는 1차 심사는 실용성, 논리성, 성실성을 토대로 합격자를 뽑으며, 2차 심사는 발표력, 표현력, 질의응답 등의 분야에서 점수를 준다고 밝혔다. 또한, 위 대회를 통해 백석고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주제를 정하여 논문을 읽고, 최근 지식을 미리 접할 수 있으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 어떤 학문이고, 어떤 미래를 펼칠 수 있는지 자기 주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미래 설계에 확고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백석고등학교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논문을 열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논문 검색 사이트 DBpia의 기관 회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극 공개했다. DBpia는 논문 수 기준 국내 1위 사이트이며, 2016년 12월 28일 기준, 총 2,078,449편의 논문을 서비스하고 있다.

 

본 대회를 참가 혹은 참가를 앞두고 있던 학생들은 "내 진로 설계에 도움이 될 것 같다"며 "합격하지 않아도 논문을 읽고 분석하는 과정 그 자체에 의미를 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등의 대부분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