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아의 과학칼럼 2] 인류는 어떻게 멸종 될까?

이 주제는 필자가 즐겨보는 과학 잡지에서 알게 되었다. 필자는 죽는다는 것을 싫어하고 무서워하지만 이 사실은 어쩔 수 없다. 지구는 종말이 올 것이다. 종말이 오면 인류는 당연히 멸종한다. 인류는 어떻게 멸종할까? 가장 원인이 될만한 이유 3가지를 들어보겠다.



합성 바이러스 감염


에볼라나 에이즈, 메르스 같은 자연 바이러스로 죽은 사람은 수백만 명이 넘는다. 현재 뛰어난 과학기술로 좀비 바이러스 같은 합성 바이러스를 만들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합성 바이러스를 퍼트려 인류를 멸종시키려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해를 끼치는 바이러스를 만들려는 과학자는 드물어서 합성 바이러스로 인류가 멸종하는 경우는 드물 것이라 생각한다.


핵무기


현재 미국,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 북한이 핵무기를 소유하고 있다. 핵무기를 사용한다면 그 주위 나라에 방사능이 유출 될 것이다. 방사능은 서서히 전 세계로 퍼져나갈 것이고, 방사능으로 죽는 사람들은 많아질 것이다. 결국 인류는 핵무기에서 나온 방사능으로 멸종 될 것이다.


하지만 핵무기를 소유하고 있는 나라는 핵무기를 잘못 이용했다가 인류가 멸종하고 큰 위험에 처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조심하고 있다. 그래서 갑작스러운 사고가 아니면 핵무기로 인류가 멸종할 일은 없을 것이다.


지구온난화


지구 온난화로 지구의 온도가 0.4도 상승하였다.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면 남극과 북극의 빙하가 녹을 것이다. 빙하가 녹으면 해수면이 상승하여 섬들이 잡길 것이다. 투발루가 그 섬 중에 하나로 현재 해수면이 상승하는 바람에 투발루 는 잠기고 있다. 앞으로 지구의 온도가 4도 상승하면 지구에 있는 모든 섬은 다 잠길 것이다. 지구 온난화의 주원인은 온실 효과인데 온실 효과는 태양의 열이 지구로 들어와서 나가지 못하고 순환되는 현상이다.



온실 효과가 지속하면 온도가 높아져서 인간이 살기 어려워 질 것이다. 합성 바이러스나 핵무기는 사람이 개발하지 않으면 해결될 수도 있는 문제이다. 하지만 지구 온난화는 계획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계속 진행되는 일이다.


우리가 환경을 오염시키거나 탄소를 과도하게 배출하는 등 지구를 파괴하는 일을 하면 인간이 멸종하는 건 시간문제이다. 우리가 조금이라도 실천할 수 있는 일은 실천하여 인간이 멸종하는 날을 늦추자. 




칼럼소개: 과학은 매우 흥미로운 분야이다. 이것에 대해 나의 생각을 쓰는 것이 칼럼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