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림 학교를 소개해요

꿈을 향한 발걸음

꿈이 없는 사람, 꿈이 있어도 망설이는 친구들 두드림으로 모여라!


안녕하세요. 저희는 두드림 학교입니다. 학교의 이름인 두드림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하다를 뜻하는 영어 단어인 ‘Do’와 꿈을 뜻하는 ‘Dream’이 합쳐져 꿈을 꾸다, 이루다라는 의미입니다.

 

저희 두드림 학교는 학생들이 마음껏 꿈꾸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설립된 학교입니다. 두 번째로 꿈을 가로막고 있는 장벽을 두드리다라는 의미입니다. 저희 주변을 보면 돈이 없어서’, ‘시간이 없어서등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 꿈을 꿔보지도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두드림은 함께 이런 어려움을 헤쳐나가고자 만든 학교입니다.

 

이에 따라 저희 두드림의 운영 방침은 세 가지입니다.

 

첫째,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행동하되 자신이 한 일에 책임을 지자

저희는 아이들에게 주어지는 양식이 아이들의 꿈을 펼치는데 있어 장애물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두드림은 학생들에게 그들 자신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려고 합니다. 그러나 또한 자신이 한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시키고자 합니다.

 

둘째, ‘관계의 기본은 소통이다

학생들이 앞으로 진로를 개척해나가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에서 사람이라는 키워드가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고 또 다른 이에게 도움을 주며 사람은 성장하고 발전합니다. 두드림은 우리 학생들에게 소통의 자세를 끊임없이 강조하여 스스로 인연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셋째 백 번의 이론보다 한 번의 경험을 중요시하자

저희는 어떤 이론보다 한 번의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꿈을 향해 나아가며 흘린 땀방울과 눈물의 가치를 느끼도록 도왔습니다. 또한 발로 뛰며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우리 친구들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희 두드림학교는 이런 가치관을 가지고 2개월 동안 10명의 고등학교1학년 학생들과 함께하였습니다.

 


활동소개


1회차

-오리엔테이션: 학교 설립 목적, 운영 방침과 앞으로의 일정 및 분위기 소개

-추리 게임: 친구들과의 원만한 소통, 앞으로 함께 활동할 친구들과 친해지는 시간

 

2회차

-마인드 맵, 퍼즐: 내가 인식하는 나의 현재를 되돌아보며 자신을 성찰하고, 자신이 바라는 미래를 그려봄.

-실전! 인생 게임: 보드게임 형식으로 자신의 인생에 한 번씩 겪을 만한 역경이나 고민들을 해보도록 함. 사건들마다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함으로써 자신이 인생을 사는 태도와 가치관 등을 생각해 봄.

 

3회차

-진학 상담: 진학과 진로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해봄으로써 자신의 인생을 다른 이의 시선에 빗대어 보고, 진로와 관련된 고민을 어른과 함께 나눔. 자신의 학교생활을 계획하며 훗날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해 봄.

 

4회차

-중간점검 설문지: 이때까지의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었는지, 어떤 점이 더 발전되기를 바라는 지 우리 스스로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짐

-프로필 만들기: 이전 회차에 상담했던 내용과 우리의 활동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와 꿈을 시각화해보는 훈련을 함.

 

5회차

-우리학교, 미래학교 알아보기: 강의 전에 워크북을 나눠주어 지금 다니는 학교에 대한 정보를 보고 나에게 필요한 정보는 어떤 것인지, 다니고 싶은 학교에 대한 정보를 보고 내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점검해 봄.

-진로강의: 진로에 대해 어른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우리에게 어떤 조언을 하고 싶어하는 지 들음. 꿈의 목록 등 어른들의 좋은 생각을 벤치마킹해 보는 시간이 됨.

 

6회차

-한국잡월드 체험: 자신의 진로에 대한 실질적인 체험을 해 봄으로써 이 직업에 대한 오해를 풀고, 내가 생각하는 진로가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지 점검해 봄.

 

7회차 (두드림 캠프)

-심리 게임: 자신에게 문제가 닥쳤을 때의 해결능력을 보고, 이전의 추리게임과 비교해 어떤 발전을 이루었는지 스스로 확인

-포토툰 만들기: 나의 미래는 어떨 것 같은 지 시놉시스를 적고 각 시기별로 이미지컷을 남겨 자신의 미래를 시각화 해보는 훈련을 함. 우리 활동의 최종점검이 되기도 함.

-진로 노트 (생애 곡선, 미래일기) 작성: 지난 해의 나의 인생을 점검하고 이제껏 살면서 가지고 있던 가치관과 미래상 이상형들을 정리하여 내 인생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 대략적으로 나타내며, 앞으로 하는 공부 등의 활동에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함.

-속마음 인터뷰: 촛불에 의지해 자신의 속마음을 친구들과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짐. 자신의 문제를 친구와 나누고, 친구의 고민을 들어주며 인간에 대한 깊은 공감을 나누고 기본적인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도움. 앞으로의 인간관계와 인성에 새로운 영감을 얻음.

-진로 카드 체험: 알지 못했던 많은 직업에 대해 공부하며 직업에 대한 식견을 넓히고, 진로카드 활동을 하며 자신의 성향과 맞는 직업을 알아봄. 친구들과도 어울리는 직업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내가 모르는 나와도 어울리는 직업인지 확인.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