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미세먼지 관련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거리의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고 지나가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미세먼지가 높은 날은 어딘가 가기가 꺼려지고, 건강에도 나빠 걱정이 되기도 한다. 이런 미세먼지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법도 알아보자.



먼저 미세먼지란 무엇일까?  미세먼지는 여러가지 복합한 성분을 가진 대기 중 물질이다. 대부분 자동차의 배기가스, 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에서 발생한다. 입자의 크기와 화학적 조성이 건강 영향을 결정한다. 미세먼지노출은 호흡기 및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과 관련이 있으며 사망률도 증가시키는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크기가 10마이크뢰미터 이하의 작은 먼지 입자들은 폐와 혈정으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큰 위협이 된다.  급성 노출 시에는 기도의 자극으로 인한 기침과 호흡 곤란이 발생하며, 천식이 악화되고 부정맥이 발생한다. 그럼 이런 미세먼지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에는 호흡기나 심혈관 질환자, 아이와 노인, 임산부는 외출을 자제해야한다. 흡입되는 미세먼지는 활동의 강도와 기간에 비례하기 때문에 건강한 성인은 과격한 실외 활동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 실외 활동 시에는 황사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고, 불가피한 외출 후에는 코와 손을 잘 씻는 것이 좋다. 실내에서 흡연을 하거나 촛불을 켜는 것은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 것이므로 피해야 한다.


이렇게 우리의 노력으로 미세먼지로 부터 건강을 지켜나가 보자.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