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경영학이라는 학과는 이론과 현실을 접합하며, 실질적으로 업무현장에서 활용되는 기술을 많이 배우며 조식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문제 해결 능력을 익힐 수 있는 학과이다.


이에 경영학과는 인문사회과학 계열 중에서도 가장 실용적인 학문으로 평가 되고 있으며 경영하과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학과 중 하나이기도 한다.


주로 경영학과에서는 인사관리, 기업윤리, 마케팅 관리 등 등 다양하고 실용적인 교과목을 배운다. 먼저 인사관리 과목에서는 인력 관리 능력 배양을 위해 인력 선발, 평가, 보상 들에 관한 기초이론과 제도를 다루며 사례 연구를 통해 실무에서의 인력 관리 추세를 배운다. 이를 조직 목표 달성에 효괴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각종 관리 방안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실시한다.


기업윤리 에서는 윤리경영의 정착을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 및 사회 환경 대응의 효과성과 전문성을 함양시키는 기업 경영의 윤리적 차원을 전문적으로 배우게 된다.


또한 마케팅 관리는 기업경영의 마케팅 기능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마케팅의 학문적 발전과정과 마케팅 콘셉트, 마케팅 환경, 마케팅 믹스,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활동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 이론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재무관리 과목 쪽에서는 기업경영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효율적으로 조달하고 또한 여유자금을 운용하는 방법, 기업의 2개 재무 결정인 자본계산, 자본비용, 자본구조, 자본시장이론 등 을 배우게 된다.


이에 경영학과는 위에 보다시피 단순히 경영만 배우는 것 뿐만 아니라 기업윤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것이기에 앞으로의 전망도 더 밝을 것으로 예상되고 졸업 후 진출 분야도 다양할 것이다. 예를 들면 경영정보시스템개발자, 경리사무원, 경영기획사무원, 경영컨설턴트, 공연기획자, 관세사, 은행, 무역회사, 유통회사, 마케팅회사, 세무법인, 언론사, 리스크매니저, 마케팅전문가, 보험사무원, 손해사정인, 신용분석가, 저작권에이전트,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정부산하 국책은행 및 연구원, 공인회계사 등 여러가지 에서 경영학과 직업을 가질 수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