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J 뚜셔 인터뷰] 청소년도 방송으로 진출하다!

드림로드 개인방송 BJ 뚜셔편

지난 드림로드 1편에 이어 청소년 개인방송 BJ 뚜셔를 만나봤습니다. 청소년의 입장에서 새로운 정보를 전달해 주셨는데요. 방송을 통해 더 성숙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뚜셔님을 만나보시죠.


Q. 안녕하세요. 개인방송으로 컴퓨터에서 보다가 이렇게 실제로 보니까 엄청 반갑네요. 방송보다 실물이 더 잘 생겼어요. 방송에서는 여진구 닮았다는 분들도 많던데 사실인 것 같아요.

A. . 안녕하세요.(웃음) 칭찬이시죠? 감사합니다.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인터넷 개인방송에서 '뚜셔'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승민입니다.

 

Q. 언제부터 개인방송을 시작하셨어요?

A. 2014. 2년 전부터 시작했습니다. 제가 중 2때부터 방송을 시작한거죠.

 

Q. 요즘에는 BJ들을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라고 부르는 추세인데요. 크리에이터라는 이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요. 뚜셔님도 다양한 방송 콘텐츠를 개발하시죠?

A. 저와 많은 BJ들은 크리에이터에 대해서 개인방송말고도 다른 방향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는 면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시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BJ보다 어감도 좋은 것 같구요.(웃음)

 

Q. 간혹 채팅에 자신의 말을 안 읽어준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이런 상황은 어떻게 대응하시는지 궁금해요.

A. 많은 분들이 방송을 보고 있기 때문에 채팅이 많이 올라와요. 그래서 하나하나 다 읽어드릴 수 없기 때문에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혹시 자주 안 읽어 드렸다면 죄송합니다. 하지만 채팅할 때 도배는 자제 부탁드려요!

 

Q. 방송을 하게 되면 제일 걱정인게 투자대비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궁금해요.

A.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하면 훨씬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열심히 하면 될 것 같습니다.

 

Q. 그럼 뚜셔님은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내시는지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A. A사 플랫폼의 별풍선 수익과 유튜브 수익으로 내고 있습니다.

 

Q. ~ 유튜브를 이용한 수익창출이 많이 궁금한데요. 한류스타 싸이도 유튜브 조회수가 5,000만 건을 넘어서 엄청난 수익을 만들고 있다고 들었어요. 유튜브 수익 창출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세요.

A. 많은 분들이 영상을 시청해 주시면 그만큼 수익이 높아지기 때문에 수익은 조회수와 비례합니다. 광고를 스킵하시면 수익이 떨어지고 끝까지 보시면 광고비용도 추가로 들어와요.

 

Q. 개인방송을 하게 됐을 때 초기비용은 얼마정도가 적절한가요?

A. 기본적인 장비로 적절하게 방송하려면 3~400만원을 잡아야 합니다. 초기에 장비투자로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청소년 분들의 각오와 열정이 필요합니다.

 

Q. 뚜셔님은 초기에 어떻게 투자비용을 마련하셨나요?

A. 부모님으로부터 1000만원 투자를 받았어요. 처음 시작할 때 믿어주신 부모님 덕분에 제가 성장 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부모님 감사합니다. 항상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지만 많이 표현을 못했어요.


Q. 그럼 뚜셔님이 생각하시는 자신의 방송 매력 포인트는?

A. 맛있게 먹으면서 소통하는 방송이 매력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혼자 드시면서 외롭다고 느낄 때 제 방송과 함께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웃음)

 

Q. 평소 뚜셔님이 파투님과 자주 만나서 합방(합동방송)을 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정말 친하신 것 같아요. 방송을 잠시 봤을 때 친형제인줄 알았어요.

A. 방송 초기 때부터 봐온 동생이어서 방송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대단하기 때문에 항상 지켜보고 있습니다. 더불어 친구같은 동생이구요.

 

Q. 청소년 친구 분들이 개인방송 BJ를 시작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뚜셔님의 조언을 부탁드려요.

A. 방송을 처음 시작할 때는 시청자도 없고 수익이 나지 않기 때문에 힘들거에요. 하지만 어렵고 힘든 길을 노력과 열정으로 끈기있게 하면 성공할거라 믿습니다. 저도 처음 시작했을 때는 정말 부모님께 죄송도 하고 심리적인 압박감도 컸습니다. 물론 지금도 크지만요.(웃음)

 

Q. 그럼 개인방송 BJ가 안 좋다고 느끼신 점 몇 가지 말씀해 주세요.

A. 평균적인 수익인 것도 아니고 안정성이 없기 때문에 평생 직업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방송 BJ는 평생직업보다는 20대가 되어서 취미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본 직업과 함께 말이죠.

 

Q. 그럼 뚜셔님은 BJ말로 앞으로 진로를 가지고 계신가요?

A. 지금처럼 인터넷 개인방송에서 경력과 경험을 더 쌓아서 앞으로 방송인, 연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이 기사를 보고 계신 연예인 스카우터 분들은 연락주세요.(웃음)

 

Q. 캠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캠 추천도 해주실 수 있나요?

A. 보통 많은 BJ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국민캠인 L사의 C920이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근데 이런 것도 구체적으로 말해도 될까요?

 

Q. 전국의 초중고 학생 친구들에게 마지막 인사 부탁드립니다.

A. 저와 같은 나이 대에 BJ를 꿈꾸시는 청소년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BJ뿐만 아니라 모든 일이 쉬운 것이 아닙니다. 포기하지 않고 자기가 원하고 좋아하는 일을 하며 꿈을 키워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