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진의 가요칼럼 9] 아이돌그룹의 ‘센터’ 얼마나 중요해?

아이돌그룹에서 '센터'에 대해서 알아보자

남자판 아이오아이인 워너원이 데뷔할 수 있도록 도와준 프로듀스101. 이 프로그램을 보면 그룹에 있어서 센터를 중요시한다. 센터를 중요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아이돌그룹의 센터는 아이돌그룹의 이미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아이돌 그룹에 있어서 이미지는 가장 중요하다. 이미지로 인해 아이돌이 흥하기도, 망하기도 한다. 잘못된 이미지로 대중들의 머릿속에 남게 되면 해당 아이돌은 좋은 성과를 얻지 못한다. 예를 들어보면, 2014년도에 가장 인기 있던 아이돌인 AOA의 설현은 AOA의 센터이다. 설현은 방송에서 역사 인물 관련 퀴즈를 풀던 중 안중근 의사를 보고, 긴또강이라고 한 발언이 문제가 되었고, 이 사건으로 인해 설현은 역사수준이 낮은 아이돌로 대중들의 머릿속에 남게 되었다. 설현의 영향력이 강했던 AOA는 그룹 자체가 비판을 당하기도 하였다. 그 결과, AOA의 음원성적은 예전보다 좋지 못한 성과를 내기 시작했고, 국내에서 영향력이 약화되었다. 설현의 한 발언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 위와 같이 센터가 아이돌 그룹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크다.

 

둘째, 아이돌그룹의 센터는 대중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겨야하기 때문이다. 아이돌그룹의 센터는 활동곡의 후렴구에서 가장 가운데에 서서 안무를 한다. 보통 활동곡의 후렴구는 따라 하기 쉽고, 중독성이 강하게 만들어 소속사가 방송에 홍보할 때 주로 사용한다. 이러한 이유로 후렴구의 센터에서 안무를 하는 멤버가 중요하다. 한순간에 대중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겨 쟤는 누구야?’라는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검색을 하게끔 유도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통 센터는 그룹 내에 가장 예쁘거나, 잘생긴 멤버가 맡는다. 예를 들어보면, 걸그룹 EXID의 하니는 직캠하나로 EXID 그룹 자체를 인기 아이돌 반열에 오르게 한 장본인이다. 하니의 외모는 짧은 동영상에서 충분히 자신의 외모로 대중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게 되었고, 대중들은 하니에 대하여 궁금증과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결과, EXID위아래1위를 하게 되며 대중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한 아이돌이 한순간에 인기 아이돌로 성장하게 되었다. 위와 같은 예시로, ‘센터의 힘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크다.

 

 

마지막으로, 아이돌그룹의 센터는 그룹의 퍼포먼스의 수준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아이돌 그룹에게 있어서 노래도 중요하지만, 그에 맞는 안무와 화려한 퍼포먼스는 대중들에게 강한 관심을 이끌 수 있기에 중요하다. ‘센터가 안무 대형 중심을 잘 잡아야 각 멤버간의 간격과 줄이 맞게 되고, 더 완성도 있는 안무가 나오게 된다. 그래서 각 그룹의 메인댄서가 센터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보면, 레드벨벳의 슬기는 보통 댄스브레이크와 같이 퍼포먼스가 중요시 되는 부분에 센터에 서서 안무를 한다. 슬기는 7년간의 긴 연습기간을 거치며 댄스 연습을 꾸준히 해왔다. 그 결과 수준 높은 댄스 실력을 가지고 있다. 슬기가 센터에 서서 중심을 잡아주며 레드벨벳 특유의 난이도 높은 안무를 완벽하게 소화 해내면서 대중들에게 레드벨벳이란 아이돌은 실력파 아이돌로, 화려한 퍼포먼스를 하는 아이돌로 각인되었다. 이처럼 아이돌그룹의 센터는 그룹의 수준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미지로, 비주얼로, 실력으로 아이돌그룹의 센터는 결정된다. 내가 가장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실력이다. 왜냐하면 좋은 실력은 아이돌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전에도 말했듯이 아이돌에게 이미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론 이 이미지가 아이돌의 발언과 같이 사소한 것에도 영향을 받지만,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실력이다. 대중들은 실력파 아이돌을 원한다. 이전의 아이돌에게 있어서 비주얼이 가장 중요시 되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실력 있는 아이돌일수록 수준 높고, 질 높은 음악을 생산할 수 있고, 더 다양한 음악을 시도할 수 있다. 그래서 대중들에게 새로운 모습들을 많이 보여줄 수 있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얻어 오랫동안 사랑 받을 수 있다. 아이돌을 만드는 소속사들은 위와 같은 점을 명시하여 실력 있는 아이돌을 만든다면, 대한민국 음악 시장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칼럼 소개 일상생활에서의 가볍기도무겁기도 한 '가요', 그 '가요'를 알아봅니다제 가요 칼럼을 통해서 '가요'라는 분야를 좀 더 깊게 다가가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