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승민의 IT칼럼 5] 우리 삶에 한 발짝 더 다가온 인공지능

최근, 삼성의 최신 스마트폰 ‘Samsung Galaxy S8 | S8+’에 삼성의 인공지능 ‘빅스비’가 탑재되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애플사의 ‘시리’를 뛰어넘는 인공지능이라는 평가를 들으면서 다시금 인공지능의 발전이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었다.

인공지능의 발전을 보여주는 가장 유명한 사례가 있다. 작년 3월,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이 알파고의 승리로 끝이 난 것이다. 그 사건 이후로 인공지능의 발전을 사람들이 체감하게 되었다. 지금은 TV나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도 게임, 보일러와 에어컨, 전등, 가스 밸브, 시계 등에도 인공지능이 탑재되면서 인간의 삶이 편해지고 있다.

이러한 인공지능의 발전은 우리 삶에 큰 도움을 주고 있지만, 걱정 역시 나오고 있다. 인공지능이 사람이 해야 하는 일들을 대신해주면서 사람들의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도서관에 들어가 보면 인공지능이 탑재된 기기에 책을 올려놓기만 해도 대출 신청이 끝난다. 단순한 작업도 인공지능이 탑재된 기계가 해결할 수 있다. 지금은 이러한 기계의 값이 비싸서 겉으로 드러날 만큼 큰 문제가 되고 있지는 않지만, 일자리가 줄어드는 현재 상황에 사람들은 인공지능과도 경쟁해야 하냐고 걱정하고 있다.










칼럼 소개 : IT에 대하여 모르는 부분이나,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을 쉽게 알려주는 칼럼, IT 최신 소식이나 사건 사고들을 말하는 칼럼입니다. 누구든지 재미있고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칼럼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