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대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 해단식

제2대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 모집 예정


1월 7일, 제1대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가 해단식을 마쳤다.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는 성남시조례 제2812호에 근거하여 성남시 청소년이 교육, 환경, 인권, 행복 등 청소년과 관련된 현안에 관심을 가지고, 정책과제를 발굴하여 제안하는 청소년정책참여기구로, 성남시 차세대위원회 9기가 '청소년참여보장방안제안'을 시초로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가결되면서, 성남시청소년재단에 위탁운영, 설립되었다.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에서 하는 일들로는 성남시 청소년 정책과제 발굴 및 시정정책 반영요구, 성남시 청소년 정책 및 사업, 예산, 입법제안 등과 성남시 청소년 의견수렴 및 현안조사, 성남시 청소년 제안주간 개최 등이 있다.


또한, 지역별 청소년 인구수를 고려해 수정구 10명, 중원구 10명, 분당구 20명 등 총 40명으로 구성으로 출범한 ‘제1대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는 ▶교육문화위원회 ▶인권권익위원회 ▶환경복지위원회 등 3개 분과로 각 상임위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의견수렴과 의제발굴 등 의제화 과정을 진행했다.


실제로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는 지난해 5월 17일 성남시의회에서 열린 '제1대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 본회의' 에서 ‘성남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청소년노동인권센터 설립 조례안’과 ‘성남시 청소년 오케스트라 (성남형 엘 시스테마) 교육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가결된 적 있다.


또한, 시의원 간담회와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 성남시청소년제안주간을 개최하는 등 청소년의 목소리를 들을 뿐만 아니라, 이를 실현하기 위한 대외활동을 활발히 펼치었다.


한편 성남시청소년재단은 제2대 성남시청소년행복의회를 12월 23일부터 1월 12일 오후 6시까지 모집 중에 있다. 지원 자격은 성남시 내에 거주지 주소를 두거나, 재학 중인 학교가 성남시에 주소를 두는 청소년 (14세~19세/1999년생~2004년생)이다. 학교 밖 청소년도 지원할 수 있다. 최종선발 시 의원 배지와 의원 명함 등 활동에 필요한 것들, 입법청원과정, 정책발굴 등에 대한 프로그램 등을 지원받을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사항은 성남시청소년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 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