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지우 교육 칼럼] 언어와 문학에 대한 지식, 국어국문학과

학과소개 - 국어국문학과는 어떤곳일까?

 

 

사진출처=https://pixabay.com/ko/photos/쓰기-작가-노트-펜-수첩-923882/

 

 

우리는 언어를 사용해 글로써 사람들과 소통하고, 자신의 의견을 글로 적어 생각을 나누기도 하며, 공감을 얻어내기도 한다. 거창하거나 깊은 의미를 담은 글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일상에서 많은 글을 마주치기도 하고, 적어내리기도 한다.

 

글에서 시작되는 문학은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 또는 그런 작품을 말하는데, 우리는 이것을 쉽게 접할 수는 있지만, 쉽게 깊이 파고들지는 못한다. 그래서 국어국문학과에서는 우리의 국어에 대해 심층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국어를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학문인 국어학, 나라 고유의 문학인 국문학 등을 배운다.


국어국문학은 문법 및 문학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의 언어, 문학, 규범 등의 변천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로, 국어국문학과에서는 언어와 문학작품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의 언어와 글의 문법적 구조와 사회의 변화에 따른 변천사를 학습한다. 주로 한국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언어학과 문학을 바탕으로 하므로 영어나 한자 등 외국어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국어국문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학자나 교육자, 시인, 소설가, 평론가, 방송작가, 광고 카피라이터, 방송 PD, 신문기자, 연극배우, 출판 기획자, 기업 홍보 전문가, 한국어교육자 등이 있으며 각 직업별로 언어를 사용하는 활용법은 모두 다르다. 국어학, 국문학에 관심이 많아 국어국문학과로 진학하기를 희망한다면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부산대학교, 경희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