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동고에서 진행된 진로교육 - 약사

약사들의 다양한 이야기

1. 약사란?


약사법에 규정된 약사업무를 담당하는 전문직으로 약에 전문가이다우리나라의 약사는 약사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으로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은 자를 말한다.


2. 한국에서 약사가 되는 법 - 약학대학에 입학하여 졸업을 해야 한다.


2010년 이후 6년제로 전환되면서 대학 2년 수료 후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을 응시 한후 입학하여 4년을 더 배워 6년까지 이수 후 졸업함. 2022년도 입학생부터는 약대 신설로 1학년으로 입학 후 6년을 공부 후 졸업 후 한국보건의료인국가 시험을 응시하여 합격하면  약사 면허증을 얻는다.



3. 진출분야


1) 약국 약사


병원 처방전을 검수하는 단계로 환자 상태를 확인하고 용량 횟수를 확인 하여 전자동 ATC로조제를 한다. 간혹 비슷한 약명으로 잘못 처방되는 경우, 처방전이 바뀌는 경우 등 잘 확인해야 한다.


또한 환자가 다른 병원에서 처방 받아 먹고 있는 약을 확인하여 중복된 약이나 병용급기 약물이 있는 경우를 확인하는 DUR프로그램을 검토하고 환자에게 약물 복용 방법, 처방전 약의 부작용 등을 설명한다.


2) 병원 약사


병원 약제부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책임환자가 응급실 들어오는 순간부터 환자가 입원 이전부터 복용했던 약을 점검 후 약들마다 일어나는 상호작용, 알러지, 환자의 간, 신장 기능에 따라 약의 세기 복용법 등을 결정한다또한 주사제 관리, 약 제고 관리, 마약 성분 약 특별 관리등의 일을 한다.


3) 공직 약사


* 국가정보원

*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마약 담당 약사, 약물에 의한 사건 실험 등

* 보건복지부

* 식품의약품 안전처-약 설명서

* 지방 공무원 보건소


4) 공공기관


*국민건강보험공단

*안전보건공단

*근로복지공단


5) 제약회사 약사


연구원은 신약을 개발, 허가, 판매 마케팅 분야에서도 약의 전문가가 약의 전문 지식을 교육하는 등의 일을 한다기타 약품 도매상은 의약의 보고나 반출 때문에 관리 약사를 채용. 타 분야로의 진출은 연구원 교수, 화장품회사, 식품회사, 변리사등 다양한 곳에서 종사하게 된다함


 

이번 우리학교에서 직업 강연과 현재 고양시 약사회 부회장을 겸하시며 약국을 운영하시는 약사님의 직업 강연을 통해 '약사'하면 우리 주변에서 보는 약국에서의 모습이 거의 대부분으로 생각했는데 실제 약사님이 과거 병원에서 임상약사로써 마약 성분의 약을 특별관리 했던 이야기와 현재 약국을 운영하시면서 있던 실질적인 예를 들었다. 또한 약사들의 다양한 곳에서의 활동을 듣고 약사에 직업에 대해 흥미로웠다.


약사라는 직업에 더욱 매력적이고 약사가 되기 위한 과정으로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생명과학, 화학 공부의 중요도를 알고 더욱 열심히 공부해야 함을 느꼈다. 현재 약사가 되는 과정은 생명과학이나 화학분야 전공을 2년 마치고 난 후 PEET시험을 통과하여 약사가 되는 데 신약개발자를 꿈꾸는 나의 희망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했던 계기가 되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