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복여고 : 김은섭 통신원] 행복한 사람들은 어떻게 행복할 수 있을까?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한 행복특강과 입시설명회

2018년 5월 29일 화요일, 영복여자고등학교에서는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하는 행복특강과 입시설명회가 진행되었다.




염은희부모교육연구소 소장인 염은희 강사분께서 '행복하게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이라는 주제로 행복특강을 진행하였다. 


인상깊은 내용을 소개하자면...


'인간의 깊은 내면에는 자신이 소중한 존재라는 느낌을 받고자 하는 욕망이 있다.'

'당신을 만드는 것은 당신이며 당신을 바꿀 수 있는 것도 당신이다.'


이 두 문장을 가지고 학부모와 학생들은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라 느껴졌던 경험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이를 통해 이끌어낼 수 있는 소통의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행복하게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긍정적, 외향성, 도덕성, 자신감, 자기통제능력이 있다. 


사람은 상황을 기억하는 것이 아닌 상황의 느낌과 나눈 감정이 중요하며 이는 무의식 가운데 축적된다고 한다. 그리고 똑같은 대상을 보아도 느끼는 감정은 다르므로 엄마는 딸에게 공통된 것만을 강조해서는 안된다.  생각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시간이 필요하므로 엄마와 딸은 시간을 가지고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을 겪어야 행복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화는 신호이다. 


화는 사람이 주는 것이 아닌 해결해야할 욕구를 드러내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화는 무조건 옳다. 화는 다양한 상황에 발생한다.  화는 온도가 다르다. 화는 조절이 가능하다.


마음으로 바라보기

1. 나의 기준을 버리는 것

2. 상대방과의 입장을 바꿔보는 것

3. 그럴 수도 있지라고 말해보는 것


강연이 끝나고 많은 학부모와 학생은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서로를 꼭 안아주며 눈물을 보이는 모녀도 있었다. 




행복특강이 끝난 후 영복여자고등학교 2학년 부장 이미순 선생님께서는 입시설명회를 진행하셨다.


대입 제도 분석, 대입 전형별 수시와 정시 분석, 사례로 알아보는 대학 입시 등 입시와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알려주셨다. 학부모와 학생 모두 집중하여 입시설명을 경청하였고,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만족스러운 설명회가 되었다.


우리 모두 행복하기로 선택합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