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소통 칼럼 1편] 인성도 실력이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인성은 무엇인가?

이번 시간에는 '인성도 실력이다'라고 하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과 잠깐 이야기 나누어 보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인성은 무엇입니까?


개인적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인성은 자신의 심성, 성격을 드러내는 거울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인권 침해에 관련된 사건들을 바탕으로 뉴스 보도가 참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학생의 눈으로 보았을 때, 가장 가깝다고 생각하는 인권 침해의 사례를 보면, 학교 폭력이라고 생각 합니다.


학교 폭력이 일어나는 이유를 보면, 나보다 무언가 부족해 보여서, 만만해서 라고 하는 부분이 학교 폭력의 이유로 보입니다. 가해자들은 피해자의 마음을 보지 않고, 피해자가 했던 말들을 따라하거나, 은근히 인격을 모독하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피해자가 된다면, 이 고통이 어떠할지 생각해 보셨는지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보다, 더 많은 고통이 있습니다. 만약에 피해자들에게 자신이 느끼고 있는 감정은 몇가지가 있냐고 하면, 수 없이 많은 감정들이 있고, 그 중에 분노, 스트레스가 대부분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이것을 잘 해결하면 좋으나, 이것을 해결하지 못하고 혼자서 끙끙 앓고 있다면, 스트레스, 정신적 문제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행복한 사회, 민주주의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나 혼자가 아니라, 주변의 상황도 살필 줄 아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든 사람은 모두 다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모두 다 같습니다. 


공동체 의식을 지니고, 서로 양보하고, 서로 존중하고, 서로 배려할 줄 아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성은 실력이다'를 꼭 기억해 주세요. 우리 모두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