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나만의 방송, 인터넷 방송

인터넷방송, 어떤 방송이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가?

방송이라고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연예인이나 리포터 등 TV에 나오며,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나 즐거움을 주는 사람들이 하는 것이라고 생각될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TV에 나오지 않고 평범한 사람이라도 간단히 방송을 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흔히 1인방송이라고 불리는 인터넷 방송이다.

인터넷 방송은 컴퓨터만 있다면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방송이다. 인터넷 방송을 할 수 있는 플랫폼에 가입한 후 자신이 방송할 컨텐츠를 생각하고 개발하여 방송하여 시청자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방송하는 사람들은 컨텐츠를 창조해내기 때문에 방송인이 아닌 크리에이터라고도 불린다. 방송하는 컨텐츠는 천차만별이다. 대표적으로는 게임, 캠방 토크쇼부터 화장법을 알려주는 방송, 먹방, 공부방송 등 여러 가지 방송들이 많다. 이런 플랫폼으로는 대표적으로 아O리카TV, 트O치 등이 있다. 



이렇게 방송을 하면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시청자들이 이 방송을 앞으로도 계속 보고 싶어서 후원을 하거나, 자신의 방송영상을 녹화해서 유O브에 업로드하여 조회수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요즈음에는 이런 인터넷방송의 영향이 커지면서 유명 크리에이터들이 컴퓨터뿐 아니라 TV에 진출하여 예능 프로그램이나 광고를 찍기도 한다. 또한 이런 크리에이터들을 초청하여 방송을 하는 곳도 생겼다. 이런 인터넷방송 또한 장단점이 있는데, 먼저 장점으로는 시청자들에게 TV와는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며, 시청자와 방송인이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공인방송이 아니기 때문에 시청하기에는 부적절한 내용이 방송될 수 있다는 점이다. 

비록 좋지 않은 면도 있는 인터넷방송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간단히 방송을 하여 다른 이들과 소통하며 자신만의 특색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인상 깊다고 생각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