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 기자단의 새 발걸음, 청백리포터로 다시 태어나다!>

2월 6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정부세종청사 국민권익위원회(7동) 대회의실에서 2018 청백리포터 발대식이 개최됐다. 2018 청백리포터는 전 국민권익위원회 블로그 기자단의 새로운 이름으로써 국민권익위원회의 다양한 정책과 결정 등을 다루어 카드뉴스, 영상매체 등으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하여 궁극적으로 국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역할을 할 예정인 단체로서 총 3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순서는 크게 1부와 2부로 나뉘었는데, 1부에서는 국민의례를 포함한 행사 관계자들의 인사 말씀을 듣는 시간과 위촉장 수여, 기념촬영, 기자단 활동 안내, 연임 기자 소감 발표, 기자단의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다. 김지은 홍보담당실 주무관이 기자단 활동 안내를 맡아주었다. 


“청백리포터 기자단은 스토리텔링 기사, 카드뉴스, 영상, 웹툰 등의 형식으로 기사를 제작하여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업무가 주를 이룰 예정으로써 다양한 학술대회, 심포지엄을 포함한 행사 방문부터 주요 정책(고충 처리, 부패방지, 행정심판, 제도개선)을 다룰 것이다. 2018 청백리포터는 그동안의 국민권익위원회 기자단과 차별화된 점이 있는데, 반부패-청렴 정책 총괄기구로서의 정책 방향에 맞는 이름 공모를 작년 11월에 실시하여 선정된 이름이다. 



이번에는 비주얼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해 카드뉴스, 영상뉴스 제작 가능한 기자를 선발했다. 그리고 지역 분포를 다양하게 선발하여 현장조정, 이동신문고 등 현장취재를 강화했다. 앞으로 활동을 시작하게 되면, 한 달을 기준으로 1인당 일반 기사 2건 또는 카드뉴스/영상뉴스/웹툰 1건씩을 제출하게 될 것이다. 자세한 것은 가이드라인을 참고하길 바란다.”라고 말하여 신입 기자들의 신중해지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바로 이어진 연임 기자 활동 소감 발표시간에는 3명의 기자가 발표를 맡아주었는데, 주제는 각각 ‘카드뉴스 만드는 방법: 국민권익위원회 민원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카드뉴스 만들기 가이드라인’, ‘인터뷰 및 촬영 기법’이었다. 카드뉴스에서는 요리하는 과정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흥미로움을 유발하였고, 이 덕분에 독자들은 정책을 더욱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였다고 한다. 


카드뉴스 가이드라인 편에서는 카드뉴스를 만들 때 필요한 이미지 선정 방법과 내용 제작 방법을 설명하며, “언제나 신중해야 하고, 독자의 시선에서 고려하는 태도는 기본이다. 독자들은 톡톡 튀는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친근한 캐릭터를 사용해도 되고, 개성 있는 캐릭터를 창작해도 된다. 다만, 저작권은 항상 신경 쓰는 것이 좋다. 


내용은 뉴스에 보도된 내용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보다는 그 내용을 압축하여 핵심 키워드를 골라내어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하며 새로 들어온 기자들에게 그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높은 수준의 경험담을 들려주었다. 



마지막 발표자도 유용한 내용을 담은 발표를 진행해주었는데, “사진 기법은 비율이 중요하다. 어떤 것을 부각할 것인가에 따라 중심에 인물을 두느냐, 대상을 두느냐를 결정해야 한다. 이것만 알아도 절반은 성공한 것이다. 인터뷰의 경우, 다들 연락을 받으면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기 때문에 너무 떨 필요가 없다. 


그렇지만, 기본적인 예우는 지켜야 하는데, 경어체를 사용해야 하고, 질문에서도 민감한 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미리 질문을 준비하여 편하게 대화하는 형식을 유지해야 한다.”라고 말하며 기자들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고 하며 1부의 끝을 맺었다.


약간의 점심시간 이후, 2부에서 국민권익위원회 영상 촬영, 위원회 업무 소개를 듣는 것으로 행사의 끝을 장식했다. 위원회 업무는 총 4개로 나누어져 있다고 하였는데, 이에 대한 발표는 박지원 사무관(제도개선총괄과), 김혜은 사무관(민원조사기획과), 강현희 사무관(청렴총괄과), 김홍진 사무관(행정심판총관과)이 각각 권익개선정책국, 고충처리국, 부패방지국, 행정심판국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자세한 정보는 국민권익위원회 홈페이지(http://www.acrc.go.kr/acrc/index.do)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선지 사례와 청백리포터가 쓴 기사들은 청백리포터 블로그(https://blog.naver.com/loveacrc)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