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윤의 영화 칼럼] 영화 위대한 개츠비를 비평하다

내가 위대한 개츠비 영화를 비평하는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위대한 개츠비의 원작 소설을 읽고 영화를 시청하면서 원작 소설과는 다른 영화적 요소들이 흥미롭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원작 소설을 읽고 영화를 시청하면서 글과는 다른 이 영화만의 매력적인 요소들, 그리고 영화로 각색되면서 아쉬웠던 점들이 확실하게 느껴졌기 때문에 위대한 개츠비의 비평 글을 지금부터 써보려 한다. 

 

내가 영화 위대한 개츠비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먼저 소설 위대한 개츠비가 너무 나에겐 인상깊은 책이었고 당시의 시대상황을 너무 잘 보여준 소설이었으며 미국 사회의 화려한 면 뒤에있는 도덕적 타락과 공허함헤 대하여 느낄 수 있게끔 해줬던 영화이었기에 이 영화에 관심을 갖게되었다.

 

 

이 영화의 장점은 시청자가 영화를 시청함으로써 세계 1차세계대전 직후의 물질만능주의에대해 간접적으로 깨달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개츠비라는 인물을 통하여 때묻지 않은 사랑에대한 순수함과 힘을 느낄 수 있으며 데이지라는 인물을 통하여 인간의 이중성 대하여 본질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들은 남자 주인공인 개츠비가 여자 주인공인 데이지를 보기위해 매년 파티를 열고 데이지를 얻기위해 자신의 학력 등을 거짓말하는 장면을 통해 물질만능주의와 사랑의 힘을 느낄 수 있으며 데이지를 위해 모든걸 하는 장면은 비록 잘못된 방식이지만 데이지에대한 개츠비의 마음만은 순수했다는 장면에서 엿볼 수 있다. 또한 데이지는 개츠비가 자신을 얼만큼 사랑하는지 알면서도 개츠비의 장례식 조차 안 간 장면을 통해 데이지의 허위와 가식을 보면서 인간의 이중성에 대해 느낄 수 있다.

 

영화 위대한 개츠비를 시청하며 조금은 아쉬웠던 점들은 원작의 사회비판적인 메시지를 충분히 담아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영화 위대한 개츠비는 원작 소설에 비해 사회적 문제보단 로맨스와 인물에 더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이다. 데이지와 개츠비의 사랑에대한 장면, 그리고 다른 인물들의 이야기에 대한 연출이 비교적 많았고 물질만능주의, 미국의 상류층에대한 비판하는 등과 같은 사회를 비판하는 어떤 메시지를 전하려는 장면은 원작보단 양이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영화를 보고나서 내가 만약 이 영화를 만드는 사람이라면 아쉬웠던 부분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지 생각해봤다. 나는 아쉬웠던 점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사회비판적인 메시지를 더 담아내기 위해서 개츠비가 데이지에게 돈과 명예를 강조함으로써 데이지가 개츠비를 결정적으로 사랑하게되는 장면을 넣을 것이며 세계 1차 세계대전 이후 더 심각해진 양극화를 시청자가 확실하게 느끼기 위하여 미국의 상류층들과 하류층들의 모습을 대조적으로 연출하여 시청자가 보다 더 그 당시의 빈부격차가 얼마나 심했는지 느낄 수 있게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물질만능주의적 사회를 비판하는 메시지를 담기위해 데이지가 개츠비 말고 다른 남자의 곁으로가는 이유는 개츠비보다 뛰어난 학력,재산임을 강조하는 장면을 영화에 담아낼 것이다.

 

소설이자 영화인 위대한 개츠비를 꽤 철학적인 메세지를 우리에게 전하고 있다. 위대한 개츠비를 통해서 우리는 극심한 빈부격차, 물질만능주의적인 사회적인 부분들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으며 자본주의 사회로 인하여 사랑에대한 정의가 바뀌었음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만약 자신이  인간의 이중성에 대하여 철학적으로 생각해보고 싶거나 물질만능주의 사회의 출현과 맞물려 나타난 사랑을 엿보고 싶다면 위대한 개츠비를 강력히 추천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