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호연의 사회 칼럼] 편견, 이제는 알아야할 문제

 

고든 올포트의 '편견'이라는 책을 읽어본 적이 있는가? 이 책은 편견이 만연한 사회를 민주적이고 관용적인 사회로 바꾸기 위해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세계 곳곳에서 인종 차별과 혐오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지금 읽기 알맞은 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말하는 ‘편견’이란 무엇일까? 편견을 타고나는 사람은 없기에 편견은 습득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편견은 개인의 존엄을 부인하고 사람들 간의 단합을 깰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사회에는 이미 다양한 편견들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넓게 펼쳐져 있다. '남성'이라는 것을 들었을 때 우리는 당연하게도 여성보다 힘이 세고 무거운 것을 들 때 자연스럽게 남성을 부르게 된다. 실제로 주변 친구에게 '남자니까 무거운걸 들어야지'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어떤 기분이 드는지 물어보자 '남자가 힘이 세지 않은 때도 있는데 그것을 '남자니까' 라고 말해서?기분이 좋지 않았어.' 라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이러한 편견은 오랜 기간 쌓이게 될수록 더 깨기 힘들다. 그렇기에 나는 자신도 모르게 쌓인 편견들을 해결해줄 방안들이매우 중요하다고 보는데, 내가 생각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편견에 대한 교육 확대이다. 편견은 대게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는 편견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결핍되어서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편견이 생기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편견에 대한 교육을 실행한다면 그 효과는 점점 커질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편견에 대한 교육을 확대하여 편견의근본적인 원인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미디어에 편견의 심각성을 노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편견과 같은 사회적 문제는 다수의 사람이 문제에 대한인식을 바꾸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미디어의 영향이 커진 지금 미디어에 편견의 심각성이 자주 노출될 수있도록 한다면 편견을 심각하게 인식하는 사람이 증가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추진도 필요하다.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자신도 몰랐던 편견들이나 고정관념들이 자연스레 해소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 우리 사회는 편견이 만연하다.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편견을 없애기란 쉽지 않고, 사회에 널리 퍼져있는 편견을받아들이지 않기도 쉽지 않다. 그렇기에 편견을 없애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실천하기는 그리 쉽지않다. 하지만 나 하나만이라도 학교에서 실행하는 편견교육에 귀를 기울이고 생각날 때만이라도 편견을 없애려고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지금보다 더 나은 사회가 우리 사이에 자연스레 자리잡힐 것으로 생각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