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탑중 : 이서아 통신원] 2022년을 돌아보며, 하탑중학교의 2학기 대토론회

 

지난 11월 9일, 하탑중학교는 2022학년도 2학기 교육공동체 대토론회를 진행했다. 대토론회는 한 학기에 한 번씩 학부모, 교사, 학생이 한자리에 모여 학교의 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이다.

 

2학기 대토론회의 주제는 ‘2022년을 돌아보며 우리가 달라져야 할 학교 문화와 학교에서 달라져야 할 학교 문화’로 대토론회 전 전 학년의 학급 회의를 통해 의견을 받았다. 학급 회의를 통해 받은 의견 중 대다수의 부분을 차지하는 문제점이었던 ‘교복 착용, 수업 태도와 수업 예의, 학교기물 파손 및 화장실 사용, 핸드폰 사용’은 대토론회의 소주제로 발탁되었다.

 

이번 대토론회는 월드 카페 토론 형식을 적용한 토의를 진행하였다. 참가자를 모두 4 모둠으로 나누어 각 모둠에 한 개씩 소주제를 가진다. 각 모둠에서 호스트 선생님, 호스트 학생을 정하고, 호스트를 제외한 나머지 모둠원은 모둠을 옮겨가며 토의를 진행한다. 이러한 방식을 적용하면 결과적으로 모든 주제에 모든 참가자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게 된다. 월드 카페 토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편안하게 말을 이어갈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기 때문에 잔잔한 배경음악과 간식, 음료수로 편안한 분위기 조성을 위한 노력을 했다. 그 결과 토론의 막바지에는 모두가 자유롭게 이야기를 꺼낼 수 있는 분위기가 되었고, 즐겁게 발표할 수 있었다.

 

월드 카페 토론의 전반적인 진행은 19대 학생회장이 맡았으며, 부학생회장들은 토론의 참가자로 남되 진행에 필요한 음악, 진행순서 등의 자료를 만드는 역할을 수행했다. 1학기 대토론회를 준비할 때보다 회장단의 참여 빈도가 높아져 더욱 바빴지만, 그 과정이 주제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었기에 대토론회 당일 더 수월한 진행이 가능했다.

 

하탑중학교는 학기마다 대토론회를 진행한다. 대토론회는 학생들이 학교의 운영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많은 사람 앞에서 목소리를 내는 경험을 할 수 있는 큰 기회가 되는 활동이다. 따라서 하탑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대토론회에 참여하는 경험을 좋은 추억과 경험으로 생각하게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후에도 대토론회가 이어지기를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