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예준의 독서 칼럼] 눈사람 아저씨를 아시나요

행복을 주는 그림책

 

아주 갑자기 떠오른 나에 애착 도서 ‘눈사람 아저씨’ 다. 오랫동안 나의 책상에서 자리를 잡고 있는 소중한 책이며 겉표지만 보더라도 그저 위로가 되는 그런 소중한 책. 글자 하나 없이 그림으로 긴 이야기를 전개해가는 집중력 최고, 보고 또 보아도 질리지 않는 따뜻함이 가득한 눈사람 아저씨. 날씨가 쌀쌀해지고 눈이 내리는 겨울이 와서 그런가 아니면 눈사람 아저씨의 미소로 위로가 필요한 것일까 왜 그런지 글자 하나 없는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눈이 내리는 날 주인공은 마당에 나가 커다란 눈사람 아저씨를 만든다. 멋진 중절모까지 씌워주고는 빵으로 코를 난로의 석탄으로는 단추를 어머니의 목도리까지 둘러주고는 만족한 듯 잠을 청한다. 여기서 필자는 눈사람 아저씨의 웃고 있는 커다란 입이 아주 인상 적이었다. 보고 있으면 절로 웃음이 난달까? 그림책이므로 꿈속에서 눈사람 아저씨를 만났는지 기적이 일어난 건지는 각자 전개해 보도록 하자.

 

눈사람 아저씨가 생명을 얻은 듯이 인사를 나누고 둘은 소중한 시간을 함께한다. 집안 곳곳을 소개하고 잠든 가족들도 소개해 주며 맛있는 식사도 하고 놀이 게임 스케이트보드도 타고 그러고는 아저씨 차례가 된 듯이 주인공을 데리고 눈 내리는 겨울 하늘을 날아 곳곳을 보여준다. 행복한 시간을 한참을 보내고 집으로 돌아온 주인공과 눈사람 아저씨 아쉽지만 인사를 나누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간다. 아침잠에서 깨어난 주인공이 눈사람 아저씨가 있는 곳으로 달려 나갔으나 모두가 예상하듯이 아저씨는 녹아 없어져있고 모자와 목도리 빵과 석탄만 쓸쓸히 남아있다. 잠옷 바람의 주인공과 사라진 눈사람 아저씨의 마지막 장면으로 이야기는 끝이 난다.

 

어릴 적 누구나 한 번은 보았을 도서이고 유명한 이야기지만 그림에서 느껴지는 평온함과 행복 그리고 글이 없어 자유로운 내 생각과 마음이 여유롭게 느껴져 더 애착이 가고 소중한 도서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칼럼을 쓰는 이유가 바로 이 부분이다. 글이 주는 힘과 성장은 영원할 것이지만 글 없이 눈과 마음으로 전개해 가는 그림책은 또 다른 위로와 행복 그리고 마음의 성장을 만나게 해준다. 서점에 가면 베스트셀러에 어른들도 보는 그림책이 꼭 있다. 혹은 컬러링이라 하여 그림을 자유롭게 색칠하는 북도 많다. 이는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사회에서 만날 수 있는 즐거운 쉼, 휴식을 그림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배워야 하고 익혀야 하는 도서들로 지칠 때 쉬고 싶거나 휴식이 필요하고 마음의 정화를 원할 때 어릴 적 동화책을 꺼내어 펼치거나 글이 없는 그림책 자유롭게 색칠하며 나를 위로할 컬러링 북 등을 활용한다면 힘들 때 눈사람 아저씨처럼 크게 미소지을 수 있는 나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갑자기 이 주제로 칼럼을 쓰고 싶어진 이유가 나도 지치고 힘든걸까 싶어져 나를 돌아보게 되고 아주 천천히 눈사람 아저씨를 다시 보고 또 보며 마음을 위로하고 평온하게 유지하려 토닥여 본다. 오늘은 어릴적 동화책들을 꺼내 마음것 채우고 웃어야겠다. 그래도 부족함이 느껴지면 만다라 색칠하기 까지 꺼내 내 마음대로 규칙없이 칠해보리라. 서점과 도서관에 들러 그림책을 검색하고 몇권 구입 및 대여를 하여 또 쉼이 필요한 날도 대비해 보아야 겠다. 어른들의 동화 어른들의 그림책은 어떤 내용일지 또한 궁금해지는 그런 날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