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예준의 환경 칼럼] 분리수거의 달인이 되자

 

분리수거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제로 웨이스트, 리사이클 ,줍깅 등 환경 살리기 활동이 활발해지며 분리수거 또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런데요 분리수거 날만 되면 아직도 저는 머릿속이 복잡해지곤 합니다. 초등학교 활동에서도 배우고 실제로도 요일에 맞추어 솔선수범하고는 있으나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스티로폼 포장 용기도 용기마다 다르고 음식을 포장했던 비닐봉지도 저마다 다르니 분리수거 요일마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어느 날은 버렸다가 다시 가져오기도 혹은 이쪽에 분리하였다가 다시 꺼내 옮기기도 하였답니다. 분리수거를 하다 보니 이해할 수 없는 어른들의 신고를 부르는 수거 또한 보았고 아직도 무분별하게 분리하지 않은 채 버려지는 물건들도 많이 목격할 수 있었기에 오늘에 칼럼이 시작된 것도 있답니다. 엘리베이터나 아파트 게시판에 보면 분리수거를 공지한 글 또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조차도 어려운 부분이 있기에 제가 정확하고도 쉽게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분리수거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환경오염을 줄이고 재사용 할 수 있는 자원들을 분리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바라는 건강한 지구를 지킬 수 있으니까 말이죠 분리배출하지 않을 시 버려지는 무분별한 쓰레기들은 우리의 후손들이 살아가는 까마득한 미래에서도 썩지 않은 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 쉽고 복잡하지 않게 분리수거하는 방법을 나열해 볼까요

 

요즘은 예전보다 발전하여 분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플라스틱은 투명 플라스틱만 분리하는 별도 칸이 생겼습니다. 비닐 라벨은 무조건 제거 플라스틱과 다른 소재의 뚜껑 또한 따로 분리 알약 포장재 및 카세트테이프 등 재질이 여러 개가 섞였을 때에는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함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스티로폼 용기 및 비닐 등도 무조건 음식물이 묻었거나 씻는다 해도 지워지지 않는 것들은 종량제 봉투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스티로폼 박스는 종이박스와 마찬가지로 포장 부분의 테이프와 택배 용지 또한 떼어 분리가 아닌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하고 프라이팬 같은 경우 고철이 맞으나 손잡이 부분이 플라스틱일 때에는 연결 조립 나사를 분리한 후 용도에 맞게 나누어 버려야 하고 손잡이가 분리되지 않는 제품은 후라이팬 수거업체 처리방법이 있음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정에서 많이 모이는 유리병을 버릴 때에는 이물질 제거 후 분리가 당연하지만 깨졌거나 거울 유리식기와 도자기류는 분리 제품이 아님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종량제 봉투에 깨진 유리류나 식기를 버리지 못함을 대비한 전용 마대가 판매되고 있다는 것을 칼럼을 통해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서 말한 신고를 부르는 목격은 바로 휴지였습니다. 어느 할아버지께서 휴지통을 종이 칸에 부어 버리시더군요 마른 쓰레기고 휴지도 종이라고 생각하셨나 봅니다. 너무나 어린 나이에 받은 나름의 충격으로 필자는 더욱 분리수거나 쓰레기 버리는 봉사활동 어머니 돕기 등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분리수거를 할 때 무언가 맞고 틀림에 복잡하시다면 번거로우시더라도 간단한 검색으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검색도 귀찮음으로 다가오신다면 우리의 미래에 맑은 공기와 파란 하늘은 보기 힘들 것입니다. 분리수거와 쓰레기 처리가 확실하게 안정화될 수 있도록 우리의 생활에 힘을 모아 집중해 주십시오. 파란 하늘과 맑은 공기를 지켜내는 것은 우리 모두의 임무입니다. 분리수거의 복잡함을 해결해 줄 환경부 링크를 남기겠습니다.(https://www.me.go.kr/home/web/board/read.do?menuId=10392&boardId=853220&boardMasterId=713)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