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이레기독학교 : 임수현 통신원] 사람과 사람 간의 연결고리가 된다, 인문학 수업

인문학이라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인문학이란 ‘언어, 문학, 역사, 철학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문학은 한자‘사람 인’을 쓴다. 그렇기 때문에 인문학은 사람에 대해서 아는 학문, 즉 사람과 사람 간의 연결고리가 되는 학문이다. 이렇게 들으면 되게 거창한 말 같지만 사실 인문학은 재미있고, 간단한 것이다.

 

 

새이레 기독학교에서는 인문학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래서 책을 읽고 간단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는 토론하기도 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들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수업 시간을 통해서 자기 생각을 키울 수 있고, 주장에 대한 냉철한 판단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이제부터는 인문학을 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관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일단 학교에서 만들어서 나눠주시는‘인문학 플래너’에 보면 일주일에 한 번씩 읽는 소제목이 있다. 그 부분에 해당하는 것을 읽으면 된다. 그리고 읽을 때는 자기 생각을 정리하며 책에 직접 표시하며 읽는다. 해당하는 부분을 다 읽었다면 인문학 플래너를 작성해야 한다. 인문학 플래너에는 몇 가지의 질문들이 있다. 그것에 맞게 자기 생각을 정리해서 쓰면 된다.

 

그러면 이번 학기에 읽는 인문학 도서에 대해 소개하겠다. 이번 학기에 읽는 인문학 도서는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인간 딜레마의 모든 것 (이용범/노마드)’이다. 이 책에는 많은 딜레마를 제시하고, 여러 철학자의 생각이나 근거들을 정리한 다양한 내용들이 있다.

 

나는 인문학을 배우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매일매일을 살아갈 때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함께 사는데 인문학은 여러 가지 철학이나 문학을 통해서 우리에게 함께하는 방법, 삶의 방식들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