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은의 사회 칼럼] 뉴미디어가 올드미디어를 대체하는걸까

몇 년 전,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넷플릭스, 티빙 등의 OTT 서비스와 유튜브, 틱톡 등의 비디오 플랫폼 등과 같이 이전에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미디어의 형태가 ‘뉴미디어’라는 이름으로 사회에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허덕이기 시작한 본래의 미디어가 있었으니 이를 ‘올드미디어’라고 표현한다. 나는 이러한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간의 관계에 대하여 얘기하며 어떠한 차이점이 있고 그로 인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지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먼저, ‘뉴미디어’란 정확히 무엇일까? ‘뉴미디어’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지금까지 독립적으로 기능해 온 여러 가지 미디어가 디지털화하여 복합적인 기능을 갖게 된 것을 말한다.1 사전적인 의미로는 전자 공학 기술이나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전달 매체를 의미한다.2 이러한 ‘뉴미디어’는 언젠가부터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들어 이젠 없으면 안되는 존재가 되어버렸고 삶에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뉴미디어’는 원하는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기기를 통해서든지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을 특징으로 가진다.

 

이에 반해서 우리가 본래 사용하던 ‘올드미디어’란 ‘뉴미디어’가 출현하기 이전까지 일반적으로 대중 매체(매스 미디어)라고 불리던 것을 말한다.3 ‘올드미디어’는 대중성, 획일성,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특징을 가지고 있고 ‘뉴미디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좁은 범위의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에 따라 ‘뉴미디어’는 누구나 생산자가 될 수 있고 동시에 소비도 하는 ‘프로슈머’가 증가하는 효과를 만들어냈고 이는 ‘올드미디어’에 필요하였던 전문성의 필요성이 확연히 감소하도록 만들었다. 사람들이 손쉽게 미디어를 생산하고 배포함과 동시에 ‘뉴미디어’의 편리함에 매혹된 이들이 계속해서 증가하며 ‘뉴미디어’의 소비가 증가하니 결론적으로는 고전적이고 형식적인 형태의 ‘올드미디어’는 순간적이고 강렬한 자극을 선호하는 요즘 세대의 소비 영역에서 벗어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결국 ‘올드미디어’의 소비는 감소하여 시청률이 날이 갈수록 감소하였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되돌리기 위한 자극적인 소재를 사용하기 시작하며 콘텐츠의 방향성 또한 변화하게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시청률의 감소로 인해 광고주들은 더욱 많은 이들에게 자신의 제품을 광고할 수 있는 ‘뉴미디어’로 고개를 돌리게 되었고, 이는 ‘올드미디어’에서 똑같은 광고만 더욱 여러 번 광고하게 되는 현상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불편을 호소하며 ‘올드미디어’의 소비는 더욱 감소하게 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형성하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간의 관계를 선순환의 고리로 변화시킬 수 있으려면 먼저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의 공존이 필요하다. 기술의 발전으로 무엇인가 도태되고 그 자리를 새로운 것이 차지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려면 ‘올드미디어’는 ‘뉴미디어’에서도 활동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소비자들에게 ‘올드미디어’의 형식을 조금씩 깨뜨리며 다가가야 한다. 짧은 영상으로 지식이나 뉴스를 전달하거나, 드라마나 예능의 재밌는 부분을 ‘뉴미디어’에 올려 ‘올드미디어’ 콘텐츠에도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처럼 말이다.

 

‘뉴미디어’는 우리 사회에서 어디서든 찾아보기 쉬울 정도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공개돼 있다. 앞으로도 ‘뉴미디어’는 누구에게나 당연한 사회의 일부분이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드미디어’는 미디어 소비 영역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새로운 전략들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도 이러한 미디어 간의 관계를 이해하며 변화에 적응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각주

1.인용: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2344&docId=830598&categoryId=42344
2.인용:ko.dict.naver.com/#/entry/koko/80979fac0ffc4a9390d7192ed0020b5d
3.인용:ko.wikipedia.org/wiki/정보_매체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