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빈의 독서 칼럼] 진정한 신사에 대하여, 위대한 유산

인간이 돈과 권력을 탐하는 것은 본성인가

 

"너에게 유산을 남긴 사람이 있어. 그렇지만 그 사람이 누군지, 얼마만큼의 유산을 남겼는지는 알려줄 수 없어." 이런 말을 듣게 된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 어떤 사람은 유산이 가진 엄청난 불확실성 때문에 유산에 신경을 쓰지 않거나 불안해하기도 할 것이다. 반면, 어떤 사람은 자신에게 막대한 부가 상속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좋아하기도 할 것이다. 찰스 디킨스의 도서, '위대한 유산'은 금액도 모르고 누구한테서 받는지도 모르는 유산이 있다는 얘기를 들은 주인공 핍의 성장을 다룬다.

 

 

핍은 어렸을 때 일찍 부모님을 여의고 누나의 집에 매형 조와 함께 살고 있다. 누나가 핍과 조를 휘어잡고 살아서 핍과 조는 동지애를 느끼게 되고 이에 굉장히 친한 친구로 발전하게 된다. 핍은 어느 날 부모의 묘소를 방문한 뒤 한 부랑자를 만나게 되는데 그는 탈옥수였다. 핍은 이 부랑자의 협박에 그를 도와주지만 결국 부랑자를 경찰에게 잡히게 된다. 몇 년 후, 재거스라는 런던의 변호사가 핍에게 막대한 유산을 상속받게 되었다고 알려준다. 유산의 상속 조건은 상속해 주는 사람의 정체를 밝히지 말 것과 핍의 신사 교육이었다. 핍은 자신에게 유산을 상속해준 사람이 해비셤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에스텔라의 짝으로 해비셤이 자신을 지목한 것은 아닌가에 대해 기대를 가지게 된다. 부유한 상속자가 되었다고 생각한 핍은 조의 대장간과 문맹인 조를 부끄럽게 생각하게 되고 신사교육을 위해 런던에 가면서 비디에게 조의 교육을 맡기게 된다. 핍은 자신에게 상속될 '막대한' 유산을 믿고 호화로운 생활을 누리며 런던에서 만난 친구인 허버트의 사업에 자금을 대주기도 한다. 핍은 자기 고향을 방문할 때마다 누나의 집은커녕 자신에게 유산을 상속해줬다고 생각되는 해비셤의 집을 방문하게 된다.

 

주인공 핍은 자신에게 막대한 유산이 상속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후 자기 친구들이었던 조와 비디를 대하는 태도가 갑작스럽게 변해버린다. 부와 권력이 사람을 이렇게 만드는 것일까? 부와 권력이 사람이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고 인격을 바꿀 수 있는 것인가? 사실 핍이 이러한 태도를 보인 이후는 유산을 상속 받았다는 사실을 알기 전의 핍은 신사가 아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어느 날 핍의 누나가 사망하게 되고 오랜만에 고향 집을 방문하여 장례를 치르게 된다. 이후, 런던에서 생활하던 도중 프로비스라는 남자가 자신을 방문하게 되는데 이는 과거에 핍이 도와준 탈옥수였다. 이때 프로비스는 상속해준 사람이 자신임을 밝히고 과거 자신에게 도움을 준 핍을 위해 열심히 일해 돈을 벌고 핍을 신사로 만들기로 결심했다고 말한다. 핍은 이를 통해 막대한 유산의 환상에서 깨어나게 되고 모든 것을 잃게 된다. 모든 것을 잃게 된 상태의 핍은 그제야 조와 비디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고 조가 핍의 호화로운 생활 때문에 생긴 빚을 다 갚아줬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핍은 비디와의 결혼 이후 조를 방문할 결심을 하지만 조와 비디는 이미 결혼한 상태였다. 오랜만에 고향에 돌아간 핍은 행복하게 지내는 조와 비디를 목격 하면서 소설은 끝이 난다. 

 

진정한 신사란 무엇인가? 핍은 언제부터 진정한 신사로 거듭났는가? 핍은 자신에게 유산이 상속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후 호화로운 생활을 누리게 된다. 겉으로 보면 이러한 핍의 모습은 굉장히 신사 같은 모습이었을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겉만 호화로운 사람들을 신사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신사의 사전적인 정의는 '사람됨이나 몸가짐이 점잖고 교양이 있으며 예의 바른 남자'이다. 호화로운 생활의 핍은 몸가짐이 점잖고 교양이 있고 예의가 발라 보일 수는 있다. 그러나 핍에게 점잖은 사람됨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자신이 힘들었을 시절, 가난했던 시절에 자신의 옆에 있어 주었던 친구들인 조와 비디를 자신이 그들보다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무시하였다. 핍이 신사로 거듭나게 된 시점은 핍이 자신이 모든 것을 잃었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였다. 

 

이것이 자본주의의 모순이다. 자본주의 사회는 이름에서 말해주고 있듯, 돈을 중요시하고 돈을 많은 사람이 더 많은 것을 누리게 되는 사회이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유산, 혹은 복권과 같이 자신이 열심히 일하지 않았는데도 막대한 양의 부를 주게 되면 굉장히 기뻐한다. 사람들은 돈이 많은 사람들을 동경하고 그들을 부러워한다. 돈이 많은 상태의 핍은 신사가 아니었지만 모든 것을 잃게 된 핍은 결국 신사의 인격을 가지게 되었다. 대부분 사람이 자본주의에 휘둘려 부유한 사람만을 동경하고 가난한 사람을 무시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으며 사람이 가진 돈의 양보다 한 사람의 인격이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핍의 주변 사람이었다면 돈이 많은 핍과 신사인 핍 중 누구를 동경할까? 우리는 돈을 부러워할까, 인격을 부러워할까?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