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윤우의 영화 칼럼] 인터스텔라, 그 성공의 이유

영화 인터스텔라의 흥행 성공에는 어떠한 노력이 있었을까? 인터스텔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짚어보며 비단 영화뿐만 아니라 우리 삶에서 성공한 프로젝트들의 공통점을 알아보자.

 

나는 평소 영화를 즐겨 보는 편이다. 영화를 평가, 분석하기보다는 감독이 의도한 바에 따라 흐름에 몸을 맡겨 관조(觀照)하듯 본다. 지금까지 본 여러 편의 영화 중 마음속 최고 영화로 꼽을 수 있는 영화, 인터스텔라에 관해 얘기해 보고자 한다. 영화 인터스텔라는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영화로 미래의 지구가 더 이상 사람이 살기 힘든 환경으로 변하자, 새로운 거주 행성을 찾아 떠나는 이야기를 우주 탐사와 시간, 차원 여행에 엮어서 풀어낸 영화이다. 영화 중에 특히 인터스텔라를 좋아하는 이유는 명작을 많이 연출한 감독인 크리스토퍼 놀런이 맡은 영화이며 각본과 연출, 그리고 유명한 배우들의 연기까지 크게 흠잡을 곳이 없다는 점과 영화에서 표현된 시·공간의 왜곡에 의한 웜홀 현상이 우주에 더욱 흥미를 갖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약 인터스텔라가 딱 여기에 그치는 영화라면 그저 재밌게 본 영화로만 남았을 것이다. 인터스텔라의 성공이 특별한 이유는 엄청난 노력과 시도의 결과물이라는 점이다. 당연히 모든 영화를 만드는 데에 상상 이상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인터스텔라는 과학적 현상을 구현하기 위해 전문가와 예술가가 만나 한 차원 더 높은 노력과 시도를 해낸 결과물이다. 인터스텔라는 빛이 굴절되는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기존의 빛이 직선으로 간다는 전제하에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양자역학 관련 박사와 협업하여 블랙홀을 표현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 표현하였고, 그 결과 인터스텔라의 렌더링 용량은 무려 850TB였다고 한다.1  

 

영화를 만드는 방법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블랙홀을 표현할 다른 쉬운 방법이 하나쯤은 있었을 거라 예상한다. 상당한 전문가인 그들이 쉬운 방법을 몰랐을 리 없었을 것이지만, 그들은 자신들의 영화의 완성도를 최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이러한 노력을 하였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더라도 진심을 담으면 노력과 시간은 거기에 따라 부응한다고 생각한다. 그저 한 영화에서 그칠 수 있었던 인터스텔라라는 영화가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의 가슴에 남는 영화로 꼽히고, 명작으로 불릴 수 있었던 이유는 좋은 각본과 장비들보다도 영화에 들어간 노력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우리 주변에서 그저 한 프로젝트, 그저 한 권의 책, 그저 하나의 과제 등으로 끝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지만, 이들 하나하나에 정성과 노력을 들여 완성한다면 노력한 시간은 후에 꼭 드러날 것이다.

 

각주

1. 참고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hansyoo&logNo=220159603059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