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양고 : 김진희 통신원] 운빛교육 한마당 탐구실천 발표회

지난 7월 15일 운양고등학교 시청각실에서는 탐구 실천 발표회가 진행되었다. 시청각실에서 진행된 탐구 실천 발표회는 각 반에 유튜브로 송출되었다. 탐구 실천 발표회는 자연 부분과 인문 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자연 부분에서는 복소평면의 이해 및 페이저(Phasor)를 이용한 교류 전류의 표현을 주제로 하여 발표한 조가 있었고, 치의학 연구 동향과 줄기세포의 잠재력, 영화를 통한 과학 지식의 이해, 질병의 원인 DNA 손상, 뇌 호흡, 기후변화로 인해 일어나는 바이러스의 양산,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심장박동, 코로나 전염병 현상을 통해 살펴보는 바이러스와 인류 생존의 문제, 초고층 건물 해체, 진통제 오남용, 친환경 항균제 제작 가능성 등을 주제로 한 발표가 있었다. 또 R2A 배지와 그람염색법을 활용하여 교내 정수기 물의 미생물학적 수질 점검을 주제로 하여 탐구 활동을 진행하고 그 탐구를 어떻게 진행했는지를 보여주며 발표한 조도 있었다.

 

 

한편, 인문 부분의 학생들은 사람들을 변화시킨 디자인 사례를 통한 디자인의 사회적 기능, 일러스트를 적용한 앨범 표지의 효과, 미술과 심리의 연관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알맞은 교육과 더불어 학생과 교사의 역할, 독도가 우리의 땅인 이유를 주제로 하여 발표하였다. 또 다른 학생들은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문제로 현대 미술이 끼치는 영향,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의 대응전략, OTT 서비스가 추천하는 알고리즘 생성 원리, 초등 다문화 가정 교육 격차 해결방안 모색 및 해소 프로그램 기획, 카메라 구도 속 숨겨진 영화의 의도, 한방약과 양방약의 특성과 부작용의 차이 연구를 주제로 하여 발표하였다.

 

비록 이날 발표하지 못한 학생들도 많이 있었지만, 학생들은 각각의 탐구 동기 및 목적을 갖고 자신의 진로와 연계하여 열심히 조사하고 공부하며 탐구 활동을 하였다. 학생들이 탐구하고자 하는 것의 주제를 통해 학생이 어떤 진로를 희망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