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윤우의 교육 칼럼] 선행(先行)의 정석이란

이 글을 읽는 독자가 초·중학생이거나 그 나이대의 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라면 어쩔 수 없이 고민하고 생각해 보게 되는 부분이 바로 학교 공부의 선행(先行)일 것이다. 선행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학원을 다니는 많은 학생 대부분은 선행을 하고 있다. 이에 우리 모두 선행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공부를 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쓴다.

 

 

선행이란 단어적인 의미로는 “남들보다 앞서가는 것"을 의미하고 이 칼럼에서 다룰 선행은 “배우지 않은 부분의 예습" 정도를 의미한다. 먼저 나의 수학 공부의 선행 상태를 예로 들어 선행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나는 중학교 3학년이며 현재 학교 진도로 보면 고등학교 1학년 1학기에 해당하는 목차까지 공부했다. 선행을 빠르게 한 학생에 비교하면 비교적 느린 편인데, 뒤에 자세히 소개할 느리고 깊게 가는 선행 방법을 추구해서 공부했다. 물론 내가 가지고 있는 선행에 대한 의견과 생각 등이 100% 맞는다고 할 수도 없고, 그렇게 말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하지만 나를 포함해서 다른 여러 사람의 한 가지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 근거 있는 분석과 주장 등을 섭렵하다 보면 분명 자신만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학생이 선행하는 방법 두 가지를 추려보면 하나는 “빠르고 얕게”, 다른 하나는 “느리고 깊게" 이다. 여기서 속도는 진도를 의미하고, 깊고 앝음은 개념의 이해도를 의미한다. 빠르고 얕은 선행 방법의 장점으로는 “불안감 해소”와 “상위 개념의 응용” 등이 있을 것이다. 선행을 하지 않는 경우는 상급 학교의 빠른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뒤처질 것이라는 불안감이 있기 마련인데 빠른 선행 방법으로 고등과정을 소화하는 학생들은 비교적 이런 부분에서의 불안감이 적을 수 있다. 또 하나의 장점인 상위 개념의 응용은 빠른 선행으로 개념의 이해가 조금 부족할지라도, 미리 다루어본 상급 학년에서 배우는 공식이나 개념 등을 현재 학년에서 푸는 문제에 응용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더 수월하고 빠르게 문제를 풀 수도 있고 문제를 보는 시각이 다양해질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빠른 선행의 단점 또한 여러 가지가 존재하는데 가장 큰 단점은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고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진도를 나가도 계속 부실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빠른 속도로 진도를 나가기 때문에 개념 이해와는 별개로 학생이 과목에 대해 정리되지 않은 혼잡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끝으로,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선행 특성상 어려운 개념은 건너뛰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생은 같은 부분을 여러 번 배웠고, 비교적 쉬운 난이도의 많은 문제를 푼 나머지 자신이 확실히 알고 있다고 착각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추구하는 느리지만 깊게 공부하는 선행 방법의 장점은 무엇일까? 가장 큰 장점 모든 단계를 확실히 이해하며 공부해서 견고하다는 점이 있다. 속도는 조금 느릴지라도 모든 개념을 하나부터 열까지 짚고 넘어가기 때문에 자신이 약한 부분과 강한 부분을 알아 확실한 자기 객관화가 될 수 있다. 또한 위에 말한 방법처럼 상위 개념을 응용해서 문제를 풀지 못할 수는 있지만, 시간상으로 여유를 가지고 문제를 깊게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도 단점은 존재한다. 만약 너무 느리게 진도를 나가서 학교 진도에 따라잡혀 버린다면 더 이상 그건 선행이 아니게 된다. 따라서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며 여유 있게 공부하지만 자기만의 확실한 페이스를 지켜야 한다. 또한 빠르게 진도를 나가는 학생에 비해 뒤처진다는 느낌을 받아 불안해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자신이 바르게 잘하고 있다는 믿음과 계속 앞으로 나아갈 힘이 되어주는 자신만의 동기부여 방법이 도움이 될 것이다. 나의 경우는 마음이 흔들릴 때마다 동기부여가 되는 좋은 강연을 듣거나 주변의 선생님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멘토와의 만남이 불안감을 해소하고 꾸준히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끝으로 학생으로서 공부하는 데 꼭 주의하라고 말하고 싶은 점이 한 가지 있다. " 어떤 공부 방법을 선택하든 학생이 학원에 끌려가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 만약 그렇게 된다면 공부가 점점 더 힘들어질 거라고 장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느리고 깊게 공부해 나가는 선행을 추구하고, 그 관점으로 이 글을 썼다. 나를 포함해 나와 반대의 의견을 가지는 사람의 글 또한 참고하여 선행 방법 및 공부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만의 가치관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인 공부를 하길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