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채연의 힐링 칼럼] 청소년의 일상과 회복탄력성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극복하여 다시 일어서는 힘

 

 

2학년 1학기 기말고사는 학교에서 보는 첫 시험이었으며, 모든 과목 만점이라는 목표와 달리 3문제를 틀리긴 했지만 나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동안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해오면서 겪었던 혼란과 실패들을 이겨내고 얻게 된 결과였습니다. 힘들고, 인내해야 했던 과정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까지 다양한 경험과 도전, 그리고 실패와 극복을 통해 계속 성장하는 나를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시간을 돌아보며 미래의 목표를 잘 준비하고자 내 의지를 상기시키고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회복탄력성이 꼭 필요합니다.

 

청소년들은 나름의 목표를 가지고 학생으로의 본분을 다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지만, 학업 스트레스, 주변의 기대와 강요, 교우관계, 미래에 대한 불안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적인 부담이 되며 꿈을 향해 나아가는데 좋은 결과를 주지 못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견디는 것보다는 극복하고 성장하여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복탄력성은 “resilience”의 번역어로 시련과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극복하여 다시 일어설 힘을 말합니다.1 나를 잘 알고 나에게 집중함으로서 회복탄력성을 향상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 우리는 모두 회복할 수 있는 생활을 영위해야 합니다.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삶을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많은 문제 때문에 뜻하지 않게 실패와 좌절을 겪게 되며 항상 잘할 수도 없고 매번 성공할 수도 없으므로 회복에 대한 노력이 꼭 필요한 것입니다.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직인 정서를 바탕으로 자기조절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향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며 작은 일부터 시도해보는 훈련이 회복 탄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2 

 

긍정적인 정서를 가지기 위해서는 평소에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내면의 힘을 키우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학급회장 선거에 낙선할까 봐 입후보를 포기하기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용기 내 도전하고 당선이라는 성취감을 느낀다면 이는 또 다른 도전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또는 낙선이라는 실패를 맛보더라도 ‘도전하지 않은 아이들보다는 내가 낫다’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다음 선거에서는 더 당당하게 임할 수 있는 성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도전들이 쌓이면서 회복 탄력성은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청소년을 비롯한 미성년자는 사랑받는 존재임을 잊지 말아야 하며 자신을 돌볼 힘이 약하므로 가정 내 사랑과 신뢰는 안정적인 정서 형성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제 경우에는 부모님의 지지와 신뢰를 받고 있기에 매년 선거에 도전하고 있으며 방송부나 교내대회 등 호기심이 생기는 모든 일에 거침없이 도전하여 많은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복탄력성이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왔고 학업성취도도 높아지는 좋은 결과를 끌어냈습니다.

 

장기적인 계획과 잘 정리된 루틴(routine)으로 생활 감각을 유지하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며 객관화시킨다면 자기조절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사용을 자제하거나 공부하는 과목과 시간을 스터디 플래너를 통해 가시화한다면 학습량의 객관화가 가능해져 나에게 맞는 공부법과 효율적인 시간 관리가 가능해지므로 자기주도학습을 잘 해내게 됩니다. 내가 정한 규칙과 계획을 통해 자신감을 상승시키고 끈기 있게 도전하며 결과보다 자신의 노력을 인정해주고 칭찬해줌으로써 성취감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나를 통제하는 데 있어서 내 의지가 가장 중요하며 신체적 컨디션도 잘 챙겨 자기조절능력을 향상하고 긍정적인 정서가 더해진다면 회복탄력성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넓은 인간관계보다는 나와 맞는 관계에 집중해야 하며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소통과 공감을 통해 대인관계를 유지하여 회복탄력성을 높여야 합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 잘하는 것, 즐거운 것 등 나한테 집중하며 나를 돌봄에 소홀하지 않고 안정적인 정서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 등의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받는 것을 부끄러워해서는 안 되며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신뢰와 존중이 쌓인다면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자신을 조절하며 주변인들과 좋은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을 높인다면 어떠한 좌절과 실패에도 극복하는 힘을 가질 수 있으며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휴식과 여행 등을 통해 재충전(refresh)도 필요하며,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나만의 시간을 갖거나 취미를 개발하고 자신에게 선물을 하며 항상 감사하는 자세를 가진다면 자신감 넘치고 성장하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내 의지가 내 미래를 바꿀 수 있음을 알고 용기 내야 합니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인용 - https://ko.wikipedia.org/wiki/회복_탄력성 
2.참고 - https://blog.naver.com/grace3674/222824165275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