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서연의 IT 칼럼] 건강한 삶을 위한 스마트 헬스 케어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때 예전과는 다르게 4차 산업 혁명으로 나타난 원격 의료,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의복과 같은 변화 및 기술들이 수업 주제로 등장한다. 생소한 개념이었던 4차 산업 혁명과 그 기술들은 어느새 우리 삶의 전반에 자리 잡았다. 그 중에서도 사람들의 건강을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을 주어 꾸준히 발전해온 분야가 바로 스마트헬스케어이다. 머지 않은 미래에 우리는 모두 스마트헬스케어 서비스에 적응하고 건강 증진을 위해 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할 것이다. 그렇다면 스마트헬스케어가 무엇인지 본격적으로 살펴보자.

 

스마트헬스케어는 의료산업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개념으로 기존의 병원 중심 치료에서 개개인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예방 중심, 관리 중심으로 건강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용자 중심의 건강 관리 서비스이다.1 새로운 건강관리 즉 스마트헬스케어 분야는 모바일환경의 진화와 웨어러블기기, 센서 등으로 얻어진 다양한 건강 관련 데이터와 생체정보로 맞춤형 예방,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최근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우리의 삶은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까?

 

 

우선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의 기능과 장점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로서는 실제 병원이나 관공서,  건강보험업계에서 운영하는 앱을 통해 걸음 수 측정, 목표걸음 달성 현황, 식단 촬영을 통한 자동 칼로리 계산, 운동량측정, 소모 칼로리 계산, 다이어트 정보제공, 체중 관리, 다양한 건강 체조와 단련프로그램 제공, 맞춤형 식단제공 등 건강관리에 사용자가 직접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를 넘어 고령 사회가 되었고, 그 진행 속도가 매우 빨라 심각한 상황이다. 스마트 헬스 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령화사회로 인한 노인들의 운동처방 및 체력측정과 관리,  치매 예방, 뇌 건강, 뇌졸중,심혈관질환, 근골격계질환 예방 및 관리, 응급서비스 제공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며 개인의 상태를 항상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관절염, 폐 질환, 장 질환, 당뇨병 등 만성질환 환자에게도 꾸준한 건강관리 및 기기를 통한 측정과 데이터분석을 통한 진단 , 상담 서비스가 진행되는 중이다. 이렇게 새로운 건강관리 서비스 '스마트 핼스케어'는 우리 일상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

 

우리는 이제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 웨어러블기기인 스마트워치, 스마트폰, 스마트랑 등을 통한 혈압, 심정도, 체질량지수 등 생체지수측정을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내 손안에 헬스 트레이너로부터 원하는 운동과 식단을 바로바로 제공받아 운동이 생활화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해나가는 삶을 살 수 있게 된 것이다. 스마트 헬스케어의 광범위한 적용을 통해 모두가 스마트하고 현명하게 백세시대를 준비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각주

1.참고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210351&cid=42346&categoryId=42346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