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중고 : 장은솔 통신원] 운중에서 찾는 전자 민주주의

 

 

지난 6월 24일, 운중고등학교의 모든 학생들은 전자 민주주의를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 운중고등학교의 차기 전교 임원을 뽑는 과정에서 전자 민주주의의 요소를 반영했기 때문이다.

 

선거가 시작되자 각 반의 TV를 통해 전교 임원 후보자들의 연설 영상이 송출되었다. 각 후보자들은 영상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활용해 서로 다른 다양한 형식의 연설을 펼쳤다. 어떤 후보자들은 유명 광고를 패러디한 영상을, 또 어떤 후보자들은 배경음악을 깔고 연설을 진행하는 영상을 송출하기도 했다. 이처럼 매체의 특성을 살린 색다른 형태의 연설은 그동안 딱딱한 내용과 형식만 접해왔던 학생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었다. 실제로 평소와는 달리 연설 영상에 집중하는 학생들의 모습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연설 영상이 끝나고 난 뒤에는 후보자들 간의 공약 관련 토론이 있었는데, 이 역시 영상 송출로 진행되었다. 토론은 후보자 간 사전에 서로 공유했던 질문들에 대해 답변하는 형식으로 간단하게 이루어졌는데, 실시간 송출도 아닐뿐더러 후보자가 개인적으로 각자 찍은 영상을 사용했기 때문에 토론임에도 불구하고 상호 간의 반론과 재반론이 오가는 모습은 볼 수 없었던 점은 아쉬웠다.

 

후보자 토론까지 마친 뒤, 운중고등학교의 학생들은 모두 각자의 휴대폰으로 발송된 개별 링크에 접속해 온라인 투표를 진행했다. 온라인 투표를 진행하자 교내 선거관리위원회의 일이 상당히 줄었으며, 기권이나 무효표를 행사할 수 없었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표를 행사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도 문제점이 드러났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었지만, 휴대폰이 없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학생들은 교내에 비치된 컴퓨터를 이용하기 위해 따로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직접 종이에 도장을 찍는 형식보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어, 학생들 사이에서 선거의 4원칙 중 하나인 비밀 선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문제점도 발생했다. 

 

이번 운중고등학교의 전교 임원 선거는 비록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대선이나 총선에 비하면 규모는 작지만, 그 안에서 전자 민주주의의 장점과 단점을 체감할 수 있었던 계기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