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중고 : 장은솔 통신원] 운중고등학교의 자랑, 또래학습멘토링 프로그램

 

 

운중고등학교에서는 매년 희망하는 학생들에 한해서 또래학습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래학습멘토링이란, 말 그대로 또래 친구들이 서로에게 멘토, 멘티가 되어 특정 과목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활동을 말한다. 운중고등학교에서는 꽤 많은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제 학업 향상에 도움을 받았다는 학생들도 적지 않다. 그만큼 또래학습멘토링 프로그램은 운중고등학교만의 자랑스러운 교육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실제 또래학습멘토링 참여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또래학습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었나요?

익명요청 (운중고 2학년 재학생) : 운중고등학교에 입학한 뒤로 2년간 계속해서 한 친구와 수학 멘토링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멘토역할이지만 멘토링 활동을 통해 내가 몰랐던 것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점검할 수 있었고 덕분에 멘티 친구뿐만 아니라 저 또한 성적 향상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또래학습멘토링이 일반 교과 수업보다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익명요청 (운중고 2학년 재학생) : 일반 교과 수업의 경우 수업 도중에 모르는 점이 있어도 수업 진행에 방해가 될까봐 바로 질문하고 해결하지 못하는데, 멘토링 활동을 하면 모르는 부분을 그때그때 확실하게 채우고 갈 수 있어서 좋아요. 교과 수업 시간에 놓친 부분에 대해서도 멘토와 멘티가 함께 채워나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점인 것 같습니다.

 

-또래학습멘토링 프로그램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동하고 있나요?

이선민 (운중고 3학년 재학생) : 저는 멘토 친구에게 수학을 배우고 있는데 주로 멘토가 개념 설명을 해주고 함께 기본 문제를 푼 후에 틀린 문제를 같이 보는 방식으로 진행해요. 드물긴 하지만 간혹 멘토가 틀리고 제가 맞은 문제들도 있는데 그럴 때는 제가 멘토에게 대신 문제 풀이 방식을 설명해주기도 해요.

 

-또래학습멘토링 프로그램을 하며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이선민 (운중고 3학년 재학생) : 아무래도 전문적으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서 멘토와 멘티 둘 다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는 함께 최대한 고민해보다가 도저히 모르겠을 때 학교 교과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해요. 선생님께 직접 질문하고 다시 그걸 멘토와 멘티가 나누면서 총 세 번의 학습 효과가 생기더라고요. 이런 식으로 해결한 문제는 기억에 잘 남아서 오히려 좋았던 것 같아요.

 

이처럼 대부분의 학생들이 또래학습멘토링 프로그램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었다. 운중고등학교의 또래학습멘토링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지 기대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