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다은의 인터뷰 칼럼] 우리가 해줄 수 있는 조언(선생님 1편)

先生이 학생에게..(1)

 

 

-다은이
인생의 선배로서 학생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을 말해주세요.


-담임쌤

우선 선생님이 크게 세 가지로 말을 해주고 싶어. 첫 번째는 한없이 행복해져라. 행복은 내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해. 흔히 어느 대학 가면 행복해질 거다, 돈을 얼마큼 벌면 행복해질 거다 하는데 목표가 달성돼도 계속 행복하긴 어렵더라고. 그래서 진짜 행복하려면 일단 내 마음가짐부터 바꿔야 해. 근육을 키우는 것처럼 말이야. 감사와 긍정적인 생각이 기본이 돼야 행복해질 수 있는 거 같아. 행복은 노력을 해야 찾아와.

 

-다은이

저 진짜 100% 동감해요! 어떤 책에서 "긍정 안경을 한번 써봐"라고 해서 실제로 그렇게 하니까 세상이 달리 보였어요. 안 보이던 행복이 눈에 보인달까요?


-담임쌤

맞아! 어디서 읽었구나. 공감이 된다니 다행이네(웃음)


-담임쌤
두 번째는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했으면 좋겠어. 공부뿐만 아니라 노는 것도, 학급행사도 말이야. 내가 가진 에너지 안에서 뭐든 최선을 다하려고 자꾸 노력해야해. 선생님이 살아보니까 그렇게 하면 못 할 게 없더라고. 여기서 중요한건 결과보단 과정을 중요시하라는 거야. '오늘 내가 이 수업 한 시간 동안은 최선을 다했다'처럼 말이야. 그런 연습과 습관이 참 필요한 것 같아.


-다은이

왠지 쪼~금 찔리는 것 같네요. 간혹가다 귀찮은 건 그냥 대충 하거든요;; 이제부터라도 노력하겠습니다!


-담임쌤

ㅎㅎ아자아자! 이제 마지막으로 꼭 플래너를 썼으면 좋겠어. 어디를 갈 때, 우리가 목적을 가지고 가는 거랑 그냥 가는 거랑 차이가 크거든. 시간 낭비도 많이 들어. 너희들도 잘 알 거야. 여기서 팁은 많이 나누라는 거야. 일주일, 하루, 한 시간.. 이렇게 계획을 항상 세우면서 하루를 보내고 일 년을 보내면, 더 알차게 시간을 쓰지 않을까?


-다은이

저도 계획이 정말 중요한 거 아는데, 만약 제가 안 하면 자괴감을 너무 드는 거예요. 이럴 땐 어떻게 할까요?


-담임쌤

그럴 때는 다시 첫 번째로 돌아가서 긍정 마인드를 장착해야 해. 실패가 성공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긍정 마인드를 되새기면서 다시 갈 수 있어야 해. 좌절하고 계속 머물러 있으면 발전이 없잖아. 그래서 이 세 가지(긍정, 최선, 계획)는 계속 꾸준하게 노력해야 될 것 같아. 그러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뭐 선생님도 솔직히 잘 못하는데 그냥 이렇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

 

-다은이
와.. 진짜 머릿속 엄청 깊은 곳에 비석처럼 새길 거예요! 정말 감사합니다(꾸벅)

 

<마무리로 상일중학교 학생들에게 딱 두 마디만 할 수 있다면?>

-상일중학교 학생들 공부를 정말 많이 하는 것 같더라고. 스트레스도 좀 많이 받는 학생들이 많은데, 결과보다 내가 노력한 과정에 더 의미를 뒀으면 좋겠어^^

 

+인터뷰 후기: 너무 다 공감하는 내용들이었다. 그리고 이렇게 좋은 조언들을 듬뿍 주신 선생님 감사합니다. 정말 학생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봤으면 좋겠는 내용이었다. 인터뷰에 도움을 주신 박연숙 선생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