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예서의 사회 칼럼] 잘못된 인식에 가려진 페미니즘의 본질

우리는 '페미니스트', '페미니즘' 이라는 단어를 쉽게 볼 수 있다. 인터넷 사이트상에서도 쉽게 화제가 되곤 하는 페미니스트. 페미니스트에 관한 논란은 끊임없이 발생하고, 페미니즘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매장당하곤 한다. 그렇다면 과연 페미니즘은 나쁘기만 한 것일까?

 

 

먼저 페미니즘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페미니즘이란, 성별으로 인해 발생하는 정치 및 경제, 사회 문화적 부분에서의 차별을 없애야 한다는 견해나 사상을 뜻한다. 페미니즘의 정의를 보고 '이게 페미니즘이라고?' 하며 놀란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이렇게 우리의 생활 속에서 페미니즘은 대체로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렇다면 페미니즘이 별로 좋지 않은 사상이라는 분위기로 자리 잡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소수의 페미니스트와 사람들의 잘못된 인식 때문이다. 그들은 페미니즘을 옹호하며 점점 '여성이 남성보다 우월하다'. 는 페미니즘의 본질과는 멀어진 생각을 한다. 이러한 사상들이 몇몇 커뮤니티에 퍼지면서 '페미니즘은 안 좋은 것' 이라는 인식이 박히게 된 것이다.

 

사실 이런 페미니즘에 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는 나라는 극소수이다. 페미니즘의 본질은 '평등'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성별 차이'로 왜곡된 것이다.  외국에서는 페미니스트들이 응원받고, 페미니즘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1


페미니스트의 활동이 활발하고 페미니즘과 관련된 정책을 추진하는 외국의 사례를 들어 보자. 일본의 페미니스트이자 여성운동가 마츠이 야요리는, 평생 여성들을 위해 살았다. 그녀는 아시아 여성 자원센터를 창설하였을 뿐만 아니라 아프가니스탄의 페미니스트를 만나기 위해 아프가니스탄에 방문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2

 

우리나라의 페미니스트들은 많이 주목받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이지만, 페미니스트들의 활동으로 인해 추진된 법률 등은 많이 있다. 여성범죄 처벌에 관한 법률이 개정 및 새로 만들어지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의 페미니스트들의 활발한 인권운동이 만들어낸 결과이다.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을 추켜세우는 것이 아니다. 여성을 높이 바라보게 하는 것이 아닌 여성을 같은 선상에서 봐달라고 하는 것이 그들의 일이다. 그럼에도 반 페미니스트 사상을 가진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고, 페미니스트를 모욕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크다.

 

나는 페미니즘으로 인해 우리의 사회가 조금이라도 바뀌길 바라는 페미니스트들을 응원한다. 성별이 다르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차별받는 사회는 페미니스트들의 노력이 하나하나 모여 바뀔 수 있을 것이다. 페미니스트를 좋은 사상으로, 긍정적인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세상이 오기를 바란다.

 

참고 및 인용출처

1.참고 https://blog.naver.com/qkr90000/222031195072

2.참고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115931&memberNo=5191456&vType=VERTICAL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