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나희의 교육 칼럼] 특목고 자사고를 폐지하는 것이 과연 좋은 방법인가

 

요즘들어 정부에서는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하겠다는 선언이 있고는 했다. 정부에 따르면 2025년에 특목,자사고가 폐지될 것이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도 일반고 학생들과 특목고 학생이나 준비 중인 학생들의 대립과 그들의 부모들의 찬반 대립도 끊이지 않고 있다.  특목고 자사고 폐지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일반고 학생들과의 공정성 문제를 야기한다고 주장한다. 그렇지만 특목고 자사고를 공정성의 이유만으로 폐지를 결정해서는 안된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하나는 학생들의 기회와 관련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관련된 것이다. 우선 이러한 폐지로 인해 상위권 학생들이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특목, 자사고에서 경제적으로 풍족한 학생들만 뽑아가는 것도 아니고 그 학생들 또한 어떤 특수목적고등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많은 시행착오 등을 겪고 온 학생들일 것이다. 그러므로 그 학생들이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으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현재 특목고를 목표로 하고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거나 다양한 기회를 누리고 싶은 학생들을 실망으로 몰아가는 길이라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경제적 요건이 되지 않는 학생들이나 다문화가정의 학생들 또한 사회 전형과 다문화 전형 등으로 들어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학교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차별 요소는 포함되지 않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은 특목고를 폐지했을 때 우리 사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상위권 학생들이나, 자신의 희망 진로를 위해 열심히 연구하고 노력 중인 친구들이 특목고에 들어가서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 공정성 만을 위해서 관심이 있는 학생 없는 학생이 같은 환경에서 공정하게 학습한다면 우리 사회에 더 큰 인재가 발견될 수 있는 상황을 막게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나는 자신의 진로가 뚜렷하고 노력할 수 있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우리 사회의 열린 미래를 위해서는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하는 것은 한번 더 생각해볼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단지 '공평함'을 위해서 특목고를 폐지했을 때 공부에 열의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의 자유를 고려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한다. 열의를 가지고, 꿈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은 더 질이 좋은 수업, 그런 친구들만이 모여있는 학교에서 공부하고 싶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렇지 않고 공부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은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 있는 공간보다는 같이 놀고 적당히 공부도 하는 공간이 더 좋을 것이다. 학생별로 원하는 수업 방식이 다르고 원하는 공부 양도 다르다. 그런데 만약 모든 학생들이 다 일반고에 다니게 되었을때 앞서 말한 저 두 학생 유형의 격차는 말도안되게 벌어질 것이다. 또한 그 어느쪽도 원하는 수업 질을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고 그말을 즉슨 학생들의 자유까지도 침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단지 '공정성'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여러가지 자유 등까지도 고려해보아야할 것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