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윤서의 사회 칼럼] 가족의 소중함

 

가족은 나를 진정으로 사랑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다. 가족과 함께 생활하면서 함께 하하 호호 웃기도 하고 가족이 미워 우는 일도 많다.  특히 우리에게 슬픈 일이나 기쁜 일이 있을 때 같이 슬퍼하고 기뻐해 줄 수 있는 사람은 가족밖에 없다. 하지만 요즈음 뉴스에 나오는 많은 아동학대와 노인학대 사건을 보면서 사람들이 가족의 소중함을 깨달아야 할 것 같아 이 칼럼을 작성하게 되었다. 

 

가족 중에서도 부모님은 정말 소중한 존재이다. 자식이 자라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바로 부모님이기에, 부모가 아이의 발달과 건강에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다. 특히 자식이 정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에 부모님은 자아 정체성을 원만하게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릇된 가치관을 가르치지 않도록 인도해야 한다. 또한, 다양하고 가치 있는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도전해서 실패하더라도 나무라지 말고 정서적 교감과 소통으로 아이를 올바르게 가르쳐주어야 한다. 자식은 이 경험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게 된다. 필자도 마찬가지로, 부모님은 어떤 일이 있어도 용기를 북돋아 주시고 격려해주셔서 감사함과 소중함을 많이 느끼고 있다. 부모님의 격려로 인해 더 많은 것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가 생기면서 정서적으로도 크게 성장 할 수 있었다. 

 

이렇게 모든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고 많은 교감을 하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사회에 있는 사람들을 보면 부모님께 차별받고 상처받으면서 자란 사람들이 많다. 가정폭력 예방 동영상을 봐도, 부모의 학대와 방치로 인해 자라나야 할 시기에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크게 다친 아이들이 많다. 그런 아이들은 가족의 소중함을 모르고 자랄 수밖에 없기 때문에, 훗날 부모가 되었을 때 자식에게 자신의 부모와 똑같이 아동학대를 저지르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다. 부모님이 과도하게 엄하고 감정표현을 하지 않아도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부모는 자식이 잘해도 못해도 항상 사랑해주고 많은 격려와 조언을 해주어야 한다. 자식의 현재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자식이 미래에 좋은 부모가 되는데도 큰 영향을 끼친다.  

 

부모님과 더불어서 다른 가족 구성원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에서 무슨 일이 있을 때 세상에 내 편이 하나도 없는 것 같아 슬프다가도, 집에 오면 가족들이 항상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준다. 이렇게 서로 생각해주고 마음을 달래주고 위로해 주는 것이 진정한 가족이라고 생각한다. 서로의 말을 들어주고, 존중해주고, 아픔도 나누는 가족이 있다는 것은 정말 좋은 일이다. 만약 필자에게 가족이 없었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생각만 해도 막막하다. 가족과 함께 생활하다 보면 나와 성격이나 취향이 달라서 갈등이 생길 수 있지만, 소중한 가족인 만큼 평화적인 타협을 통해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 

 

그런데 요즘 아동학대나 노인학대 사건이 아니더라도 가족의 소중함을 잊어버리고, 가족인데도 불구하고 남처럼 지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서 안타깝다. 부모가 나이가 많아져서 부양의 의무가 있지만 부양하기 싫다는 이유로 가족의 소중함을 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가족은 나 자신이 행복할 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하고, 사랑하고 사랑받을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다. 이 때문에 앞으로도 가족의 소중함을 알고 소중하게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