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진의 영화/드라마 칼럼] 오징어 게임, 무엇이 흥행으로 이끌었나

2021년 9월 17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넷플릭스에서 개봉해 아직 인기를 유지하며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는 오징어 게임. 언젠가 오징어 게임이 많은 나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정말 어마어마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었다. 그런데 어떻게 오징어 게임은 최정상의 자리까지 갈 수 있었을까? 그 인기의 발판에는 다른 영화, 드라마들과 어떠한 차이점들이 있었을까 궁금해져 이 칼럼을 적게 되었다.

 

https://pixabay.com/ko/photos/넷플릭스-가게-기분-전환-4011807/

 

오징어 게임은 9월, 넷플릭스에서 단독 공개한 영화로, 참가자들이 456억 원의 상금을 얻기 위해서 목숨을 걸고 게임을 하는 서바이벌 게임이다.1 오징어 게임의 다른 한국 드라마들과 다른 점을 찾아보자면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이유는, 한국 드라마에서는 볼 수 없던 남다른 스케일이다. 실제 오징어 게임 촬영장은 영화 세트장이라고는 믿기 힘든 거대하고 섬세한 촬영지 내부와 소품들로 가득 차 있다. 이렇게 질이 높은 세트장으로 보다 더 현실적이고 몰입도가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사실 다른 영화들과 다른 이런 규모는 넷플릭스의 지원도 크게 들어간다. 오징어 게임은 제작하며 넷플릭스에서 한화 약 254억 원을 투자받았다.2  물론 다른 인기작들과는 현저히 적은 양의 돈을 투자받았으나 이러한 협업은 오징어 게임의 작품 완성도와 스케일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두 번째 이유는, 한국인들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고 외국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어릴 적 하던 놀이들이다. 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게임은 총 6가지로 무궁화 꽃이 폈습니다, 설탕 뽑기, 줄다리기, 구슬치기, 유리 다리 건너기, 오징어 게임이다. 이렇게 오징어 게임 속 대부분의 게임들이 사람들의 어린 시절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놀이들로 한국 사람들의 추억을 회상시켰으며 이런 어릴 적 놀이가 목숨을 건 서바이벌로 이루어져 진행된다는 신선한 스토리가 이유가 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외국인이 처음 보며 접하는 게임들로 호기심을 자극한 것이 흥행에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세 번째 이유는, 다른 데스 게임 장르의 영화들과는 다른 선택적 게임 참여이다. 데스 게임 장르는 오징어 게임이 표절 논란도 나온 만큼 많이 사용되는 장르이다.3 그런데도 다른 데스 게임 장르와 차이를 주었는데 바로 선택적 게임 참여이다. 극 중 오징어 게임에 들어오는 사람들은 전부 빚더미에 있는,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는 절박한 사람들이며 이들은 모두 본인의 선택에 따라 참여한다. 이러한 점에서 강제로 참가하는 다른 데스 게임들보다는 더욱 참신하고 앞을 알 수 없는 내용이 매력이 된다.

 

오징어 게임은 이같은 이유로 흥행을 이끌며 성공했다. 오징어 게임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와 놀이를 세계에 알렸으며 코로나 19로 지친 전 세계의 사람들에게 감동과 재미를 선사하였다. 오징어 게임처럼 다른 한국의 콘텐츠들도 앞으로 더 세계에 알리고 흥행하기를 희망한다.

 

각주

1) 인용 - http://naver.me/5jAAcNeq

2) 인용 - http://naver.me/5MUEiU5I

3) 참고 - https://entertain.v.daum.net/v/20210917165902859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