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도초 : 이민호 통신원] 공도초 방학, 그러나 코로나가 바꾸어 놓은 일상 그리고 우리의 미래

 

 

7월 23일 공도초등학교 학생들은 2021학년도 여름방학을 맞이했다. 코로나 관련 이슈들이 넘쳐나는 올해에 처음으로 맞이한 정식 방학이었다. 하지만 온라인수업으로 등교 일수가 많이 없었던 만큼 또 다른 온라인수업의 연장선으로 느끼는 학생들이 많을 것으로 보여 다양한 방학 활동 체험이 필요한 시기이다.

 

올해 여름 방학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코로나 펜데믹 이후에 이루어지는 첫 정식 방학이지만 학생들은 대부분 집에서 시간을 보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나 수도권 지역에 있는 학교들은 거리 두기 4단계와 맞물려 있는 방학이라서 박물관이나 실내 공연장, 수영장,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의 행사 또한 갈 수도 없고 관람할 수 없기에 많은 제약이 따르는 힘든 시기이다.


이러한 힘든 시기에 방학을 맞이한 공도초등학교의 학생들은 어떻게 여름 방학을 보낼지 인터뷰해 보았다. 공도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A 학생은 "저는 방학에 가족들과 여름휴가를 가려고 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집에서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기로 했습니다."라고 하였고, 또 다른 6학년에 재학 중인 B 학생은 "방학에 수영장에 가기로 했는데 그럴 수가 없어서 수영장이 있는 펜션에 놀러 가기로 했습니다."라고 응답하였다.

 

두 학생 모두 박물관이나 공연장, 수영장, 해수욕장, 계곡 등 여름철 인기 있는 피서지를 계획하지 않거나 아예 집에서만 지내는 집캉스를 하기로 하였다는 것이다. 이처럼 코로나 거리 두기 단계 격상으로 부모님과 유일하게 여행을 마음껏 다니며 즐길 수 있는 이 소중한 시간의 방학을 학생들은 잃어버린 것이나 다름없다.


어린 시절의 경험과 체험을 바탕으로 자아를 형성해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우리 어린 학생들에게, 방학조차 마음껏 뛰어놀 수 없고 집에 있는 날 수만 많아진 상황이다. 멋지고 큰 꿈을 향해 도전하는 정신을 배우지 못한 채 이렇게 방학을 보내야만 하는 이런 우리 학생들의 마음과 생각을 어루만져주는 것은 없을까 하고 생각해 보게 된다.

 

과연, 방학만 주고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4단계이니 아무 데도 못 간다, 집에서만 있어야 한다, 무조건 조심해야 한다 등 우리 어린 학생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제도나 기관 하나 없이 새장에 가두어 놓는 것과 같은 이러한 현실이 미래에 어떤 가치관을 갖게 될 어른으로 성장하게 될지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