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인의 독서 칼럼] 말의 형태와 의미 파악의 중요성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리어왕을 읽고 광고와의 연관성을 통해

 

만약 언어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다면 우리의 삶은 어땠을까? 아마 몸짓으로는 서로의 생각을 전달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해외여행에 가서 의사소통이 조금이라도 안 통하면 답답함을 느끼는 만큼 언어는 우리의 삶의 기반이다. 그런데 이 언어 사용으로 인한 의사소통의 문제는 계속 나오고 있다. 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일까.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비극 작품인 리어왕에서는 말의 겉과 속을 파악하지 못해 발생한 문제가 극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리어왕은 세 명의 딸에게 누가 가장 자신을 사랑하는지 말하라고 하고 이의 속뜻은 내가 원하는 귀족과 결혼할 것인가라는 의미였다. 첫째 고너릴과 둘째 리건은 그렇다고 하고 그의 총애를 받던 셋째 코딜리아는 아니라고 한다. 이에 화난 리어왕은 코딜리아를 내치고 고너릴과 리건에 모든 것을 주지만 그들은 그를 홀대하고 반란을 일으킨다. 이후 그를 찾아다니던 코딜리아를 통해 진정한 사랑을 깨닫지만, 그의 눈앞에서 죽으면서 비극을 맞이하게 된다.

 

리어왕이 고너릴과 리건의 말과 믿음이 같다고 생각해 코딜리아의 진실한 말을 듣지 않으면서 비극이 발생했다. 이것이 문제가 된 원인은 무엇인가. 우리의 언어는 표현 형태인 ‘기표’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인 ‘기의’가 합쳐진 ‘기호’이다.1 그렇기에 말은 형태와 속뜻이 다를 수 있다. 리어왕은 고너릴과 리건의 말에서 내용과 말의 형태, 즉 기의와 기표가 일치한다고 생각했으나 실제로는 아니었다. 이를 알아차리지 못한 그는 오히려 일치했던 코딜리아의 말을 듣지 않았다. 이는 고너릴과 리건을 통해 권력과 부를 가진 사람에게 아첨하고 힘을 잃은 인물에게서 등을 돌리는 당시 사회를 반영한 것이다.

 

말의 겉과 속이 달랐던 것은 단지 과거 사회만의 일은 아니다. 우리 사회에서 또한, 점점 기표와 기의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 언어 세계관이 구성될 것이다. 사람들은 재밌고 자극적인 것을 원한다. 그렇기에 기업은 자신들의 상품 팔기 위해 그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홍보방식을 택할 것이다. 특히, 광고는 짧은 시간 안에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뚜렷하다. 더욱더 흥미로운 것을 원하는 소비자의 심리와 니즈에 맞추어 광고주들은 상품을 소개하는 홍보 구의 표현방식을 더욱 과장하고 오락적 요소를 담는 등 말의 형태에 변화를 줄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말속 내용과 형태 사이에는 점점 거리가 생길 것이다.

 

거짓과 진실을 구분하지 못한 채 리어왕은 보기 좋은 ‘언어’를 선택하고 언어에 권력을 실었다. 즉, 당시 사회에서 만연했던 감언이설에 휘둘린 것이다. 현재 사회에서 리어왕이 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그와 달리 혜안을 잃지 않아야 한다. 광고, SNS 마케팅, PPL 등 다양한 상품 마케팅 방식을 우리는 단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소비한다면 불필요한 지출이 생길 것이다. 우리는 광고마케팅 속 감언이설에 휘둘리지 않아야 한다. 그렇기 위해 말의 형태만을 보고 이끌리는 것이 아니라 그 속의 의미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각주

인용

1. 언어의 본질-언어의 특성

https://happien.tistory.com/388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