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서의 독서 칼럼]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시대가 점점 변해감으로써 마케팅은 과거 어느 때 보다 어렵다. 더불어 최근 코로나 19라는 바이러스가 세상에 퍼지면서 마케팅의 상태는 마치 혼돈의 상태라고 말 할 수 있을 정도이다. 그래서 평소에도 마케팅에 관심이 많았던 나에게는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이라는 제목을 보고 현재 상황에서도 잘 팔리는 것들은 어떤 이유로 잘 팔리는 것인지 더불어 mz 세대라는 소비자를 중점을 두고 서술하기에 mz 세대에 속한 사람들은 공감할 부분이 많을 것이다.

 

                                            

mz 세대에 속한 나도 mz 세대라는 정확한 뜻을 잘 알지 못했다. 그래서 간략하게 설명해보자면 1908년과 1994년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엄과 1995년 이후 태어난 z 세대를 합쳐 일컫는 말이다. 여기서 왜 저자는 다른 세대가 아닌 mz 세대를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들은 다른 세대와 다른 차별점을 두고 있는데 글보다는 영상에 익숙하며 기존에 있던 것보다 색다른 경험을 중시하는 세대이다. 그래서 기업들은 기존에 있던 패턴만으로는 mz 세대를 유혹할 순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기업들은 어디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기업이 많다.1)

 

그래서 이 책의 저자는 경험을 토대로 최근 트렌드 주체 즉 소비시장의 주역이 되고 있는 mz 세대가 다른 세대와 다른 근본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며. mz 세대가 환호하는 기업들 또는 mz 세대에게 최악의 광고가 된 마케팅을 분석하고 mz 세대를 유혹하는 10가지 전략 또한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는 이 책을 보는 내내 내가 했던 행동이 제시되어 있어 소름이 돋는 경우도 있었으며 물론 mz 세대가 아닌 사람들도 요즘 나온 광고를 봤다면 쉽게 공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책에서 나온 이야기 중 mz 세대의 여러 가지 특징 중 한 가지 특징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럼 보다 mz 세대의 특징을 정확히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연결을 원하지만 구속받긴 싫은” 소제목으로만 받을 때 어떤 특징인지 정확히 모를 것이다. mz 세대는 365일 개방된 네트워크 속에서 살아간다. 반대로 생각해 본다면 mz 세대는 혼자 있어 본 적이 별로 없는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연결은 필연적으로 사람들의 관계에서 피로를 만들어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이 원할 때는 언제든지 혼자가 되고 싶은 갈망이 크다. 그로 인해 탄생한 것들이 혼영(혼자 영화 보기) 혼밥(혼자 밥 먹기) 혼캠(혼자 캠핑하기) 등의 트렌드를 만들어냈다.2) mz 세대는 사람의 관계를 더욱더 쉽게 맺고 끊는 경우가 익숙하다. 이러한 성향이 반영된 것은 살롱 문화와 무교류 동호회이다. 즉 동호회의 목적 이외에는 다른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다. 목적에 충실한 모임이라도 말 할 수 있다. 그래서 “원데이 클래스”라는 활동이 요즘 세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구체적인 사례이다.³) mz 세대를 통해 발생한 마케팅 다음에는 어떤 시대가 우리의 마케팅의 방향을 바꿀지 궁금증을가진채  세상을바라보면 다음 트렌드를 추측하기 쉬울 것이다. 또한 그 세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라는 것을 잃지 않는 바람이다.

 

 

1)책 참고: 9페이지

2)책 인용: 49페이지

3)책 참고: 53페이지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