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체육을 선호하는 이유

학생들의 체육 선호도와 이러한 체육 선호 이유를 알아보자

학교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기관입니다. 학교에서는 여러 가지의 과목들을 배우게 되는데, 수많은 과목 중, 학생들은 전체적으로 체육을 선호합니다.

 

1. 학생들의 체육 선호도

저희 반 학생 체육 선호도 설문 조사를 했을 때, 총 30명 중 19명이 체육을 좋아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2. 체육을 선호하는 이유.
첫째로는, 체육은 다른 과목과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대체로 체육을 제외한 과목들은 수업 중 활발한 활동을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없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하는 것보다는 몸을 움직이는 것을 원합니다. 그런데 체육은 남녀노소 즐길 수 있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적인 내용만 있지 않고 티 볼, 발야구, 축구, 야구, 피구 등의 즐길 거리가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어서 보다 즐거운 배움을 해낼 수 있습니다.

 

둘째는, 체육이 자신의 정신적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체육이라면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몸을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런데, 체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신체활동뿐만이 아니라, 체육활동 시 지켜야 할 규칙들을 함께 배웁니다. 이런식의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도덕성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체육은 대체로 수업에 서로 힘을 합쳐야만 성공할 수 있는 활동이 많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단체 활동을 잘할 수 있게 협동심을 키웁니다. 또한, 체육 수업에서는 협동이 필요한 활동처럼, 팀을 만들어서 경쟁하는 활동이 흔합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학생들은 경쟁심, 승리욕이라는 승부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패배하더라도 항의하지 않는다"라는 인내심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체육은 여러 방법으로 응용하기가 쉽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야구라는 체육의 한 방식은 청소년들도 할 수 있게 변형시킨 티 볼과 공을 발로 차지만 다른 규칙들은 거의 똑같기에 규칙을 따로 외우지 않고 기본적인 것만 알아도, 활동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많은 활동은, 마치 음악의 변주곡처럼, 활동에 다양성을 부여합니다.

 

위의 내용처럼 체육은 즐거움과 교육이란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았기에 학생들의 “원 픽”이자 선호하는 과목이 된 것입니다. 코로나19가 이른 시일 안에 해결되어 이러한 장점이 많은, 친구들과 함께했던 체육 수업을 다시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