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이레기독학교 : 임수현 통신원] 새이레 학교의 중간고사 모습

 

새이레 학교에서는 다른 학교와 같게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본다. 이번 주에는 중간고사 기간이었다. 그런데 새이레 학교의 중간고사, 기말고사 모습은 다른 학교들과 조금 다르다. 새이레 학교의 중간고사 모습을 함께 알아보자!

 

첫 번째는 Study 시간이 있다는 것이다. 새이레 학교는 시험을 보기 전 대부분 Study 시간이 있다. 그래서 새이레 학교 학생들은 중간고사 내용을 다시 한 번 점검할 수 있다. 새이레 학교 학생들은 Study 시간을 제각기 다르게 이용한다. 자신만의 공부 비법이 있는 것이다. 어떤 학생은 내용을 요약해서 노트에 적고 Study 시간에 그 노트를 보면서 다시 한 번 점검한다. 그리고 어떤 학생은 요약본을 다시 보기도 한다.

 

두 번째는 다양한 과목을 시험 본다는 것이다. 새이레 학교에서는 중국어, 세계사, 한국사 등 다른 학교들이 안 보는 시험을 본다. 물론 다른 학교에서도 당연히 세계사, 한국사 등을 다 배우겠지만 그것을 초등 때 배우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데 새이레 학교는 초등 1학년부터 세계사 시험을 보고, 한국사와 중국어 시험을 본다. 이것으로 새이레 학생들은 다양한 면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고, 그러면서 나에게 맞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세 번째는 2차 시험계획을 새이레 학생들이 스스로 짠다는 것이다. 새이레 학생들은 시험을 봐서 90점을 넘지 못하면 2차 시험을 봐야 한다. 그런데 새이레 학생들은 2차 시험계획을 스스로 짠다. 예를 들어, ‘뭐 이 시간에는 Study를 하고 이 시간에는 00 시험을 보자!’처럼 학생들의 의견을 다 통합해서 계획을 짠다. 새이레 학생들은 이렇게 계획을 짬으로써 의견이 안 맞을 때는 서로 양보하며 더 좋은 계획을 짜도록 노력하기 때문에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마지막은 오답 노트를 쓴다는 것이다. 새이레 학교에서는 오답 노트를 쓴다. 오답 노트는 틀린 문제를 왜 틀렸는지 등을 쓴다. 그리고 그 문제에 대한 정답이나 해설을 1차 때는 3번 2차 때는 5번씩 쓴다(1차에 통과해도 오답 노트를 쓴다). 이것이 단순한 숙제처럼 느껴질지는 몰라도 틀린 문제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확실히 알 수 있으며 그 문제를 다시 안 틀리게 되는 방법이다.

 

새이레 학교에서는 공부의 중요성을 알게 해주고, 공부가 좋을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 들면, 다양한 방향의 수업(만들기 등)이나 재미있고 쉬운 설명으로 그렇게 해 준다. 그렇게 배우고 나면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더 잘 볼 수 있다. 그리고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통해 우리는 더 성장할 수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